이글루스


OK, 관리자 OK, 지식인 ...?

 

봉신연의로 유명한 후지사키 류의 옛날 단편집으로 'World' 라는 것이 있다.

아는 사람은 다 알 것이고, 솔직히 나는 봉신연의보다는 이 쪽이 더 마음에 든다.(그래서 옛날 해적판으로 샀던 것을 아직까지 가지고 있는 것이고.)

그리고 그 안의 단편들 가운데 'Tight Rope' 라는 작품이 있다.

어느 세계, 어느 시간축인지 모를 곳에 한 도시가 있고, 그 도시의 사람들은 모두 '관리자' 에 의해 관리를 받는다. 아침에 일어나 관리자에게 무엇을 해야 하냐고 묻고, 관리자의 말을 따르며 밥을 먹고, 옷을 입고, 단추를 끼우고, 양말을 신고, 신발을 신고... 일거수 일투족을 관리자의 답변에 따라 행동한다. '다음엔 무엇을 해야 하지 관리자?' 가 이 도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말.

정말로 관리자가 없으면 옷도 입지 못하고 밥도 먹지 못하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도시다.

그런데 이 얘기를 왜 꺼냈는가... 하면.

집에 오는 길에 버스 좌석에 붙어 있는 광고문 중에 '한번 튕겼는데 언제 전화해야 하죠?' 라는 문구가 보였기 때문이다.

요즘 모바일을 이용한 지식인 서비스를 광고하고 있는 업체인데, 솔직히 그 자체가 나쁜건 아니다.

뭐, 휴대폰이야 다들 들고 다니는거고. 궁금할 때 휴대폰으로 질문을 전송하면 서비스 업체에서는 전력으로 답을 찾아 전송해준다. 이런 개념이니까 굳이 욕먹을만한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저 광고문구는 순간 나를 울컥하게 한거다. 마치 Tight Rope 같아서.

선전문구 치고는 너무 화자가 골이 비었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가?

진짜 저런 질문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난 그 인간을 당당히 '자의식 제로, 문제 해결력 제로, 사고력 제로 이하' 의 인간으로 평가하고 싶다.

도대체가 아무리 광고문구라고는 해도 저런 뇌 대신 삶은 양배추가 들어있소이다 하는 듯한 문구는 너무 심하다는 생각이 든다.

정말로 저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중에 저런 질문을 하는 사람이 있는걸까 하는 생각마저 들고 말이다.

(이미 네이년 지식in 에는 저런 질문 하는 인간이 쌔고 쌨을 것 같은 느낌이 들어 무섭다.)

저런 류의 지식인 서비스가 생기고, 활용되는 것은 좋으나...

자기 뇌를 통째로 전뇌공간에 갖다 맡기는 일은 좀 지양해야 하지 않을까. 아니 그런 생각을 하는 것 마저 귀찮다는 것인가 설마!?

어려운 문제가 있을 때 지식인 서비스를 이용하는건 그렇다 치자. 날씨가 궁금할 때 재미삼아 지식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그냥 흥밋거리라 치자. 그렇지만 저런건 제발 자기 머리로 생각하자. 누가 뭐래도 '자기 일' 아닌가, 자기 일. 인생사 중요한 일이라 어드바이스를 받는 것도 아니고, 저런 일에 남의 머리를 빌리면 대체 자기 머리로는 무엇을 할 생각인가?

제발.

자기 일은 좀 스스로 하자.

남이 대신 인생 살아주는 것도 아니잖은가?

 

by 제절초 | 2007/06/12 08:18 | The Grapes of Wrath | 트랙백 | 핑백(1) | 덧글(33)

트랙백 주소 : http://fearghoul.egloos.com/tb/1258305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京極堂 : 2007년 내 이글.. at 2007/12/31 09:02

... 란 내이글루에서 이오공감2.0에 추천된 글 ...왜 남자화장실은 쓸데없이 넓을까? (추천 189)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추천 55)OK, 관리자 OK, 지식인 ...? (추천 21)일상의 에티켓 (추천 27)내 태그 TOP 5 (7월부터 집계, 괄호 안은 해당 태그를 가장 많이 작성한 이글루) 렛 ... more

Commented by Insane at 2007/06/12 08:40
자기일은 스스로하자~ 알아서 척척척...(먼산)
Commented by 크르 at 2007/06/12 08:57
역시 제 일은 제가 알아서 해야지요.

그것이 정말 사랑과 관계된 것이라면 더욱 그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궁상만 떨고 있지만....[....]
Commented by LaJune at 2007/06/12 09:10
요즘 이오공감에 '내가 정말 알아야 할 것은 모두 유치원에서 배웠다'라는 제목이 떴더군요. 그거 로버트 풀검씨의 책 제목이죠. 그런 의미에서...
- 혼자서도 잘 해요. <--유치원에선 이런걸 전력으로 가르치려합니다만... 유치원 교육은 초등학교 입학하는 순간 다 까먹는것 같아요.
Commented by 히카리 at 2007/06/12 09:26
연애 문제는 누구나 다 상담받고 싶어하는 듯 해요.[...]
Commented by gaze at 2007/06/12 09:56
진짜, 네이버 지식인에 올라와 있는 것들은 대부분 상식이에요. 별에 별 질문이 다 올라오더군요. 그리고 어찌나 귀찮아 하는지, 검색해 보면 나올만한 질문들도 질문하더군요. 개인적으로 자기가 노력도 해 보지 않고 남에게 부탁하는 행동을 싫어하는지라...
Commented by 제절초 at 2007/06/12 10:37
insane// 푸후후^^
크르// 아이쿠^^;;
Lajune// 전 유치원에서 뭘 배웠는지 기억이 안 납니다.(...)
히카리// 그거야 그렇죠^-^
gaze// 그러게 말입니다. 감상문 써달라는 질문은 기가 막혀서 '당장 컴퓨터 끄고 닥치고 나가서 보고 써!' 라고 답을 달았더니 답변이 채택이 되더군요.(...)
Commented by 이끼 at 2007/06/12 11:14
Insane님께 선봉을 빼앗겼다? 제가 할려고 그랬다구요 ㅋㅋㅋ
Commented by IEATTA at 2007/06/12 11:17
뭐 가면 갈수록 전뇌공간이 아카식 레코드화되는걸지도 모르겠습니다.
한 십년정도만 지나면 기존의 암기식 교육이 거의 유명무실해질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가끔 드네요.........

하지만 네트의 바다에는 쓰레기도 많다는거~
Commented by 빨간반지 at 2007/06/12 12:17
정말 다른 건 몰라도 연애란 케이스 바이 케이스 아닙니까, 저런 걸 실제로 질문하는 사람은 없다고 믿고 싶어요...(OTL)

근데 문제는 실제로 살다보면 뇌를 재활용 시장에 비싸게 팔고 싶은지 절대 안 쓰려드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는 거. 바로 눈 앞에 있는 것 조차 보지도 읽지도 않는데는 답이 없어요.
Commented by LaJune at 2007/06/12 12:28
저도 유치원 다닐 때 뭘 배웠는지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만 영이 준이 유치원 보내면서 본 건 그거더군요.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할 줄 아는 어린이가 됩시다'가 모든 유치원 교육의 기본 바탕입니다. 네살난 준이도 유치원 가면 혼자 신 벗고 정리하고 엄마에게 인사하고 교실 들어가서는 혼자 옷 정리를 합니다. 그리고 혼자 교구 가지고 놀고, 놀고 난 후 스스로 정리를 하지요. 유치원 대부분의 물건들이 아이들 눈높이에 맞추어져 있어서 어설퍼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지요. 그런데... 집에 오면 엉망이 됩니다. 으하하;;;
Commented by 레놀도야지 at 2007/06/12 12:49
남이 대신 인생을 살아주기를 바라는 지도 모르죠 ^^
Commented by Lord at 2007/06/12 17:47
궁금할 때 휴대폰으로 질문을 전송하면 서비스 업체에서는 전력으로 답을 찾아 전송해준다...

아니 그런 서비스도 있었나요??;;
첨들어보는데 orz

그리고 이글은 이오공감으로 보내야 (...)
Commented by 제절초 at 2007/06/12 20:46
이끼// 선수필승!?
Ieatta// 너무 넓다 보니 그런거겠죠 -ㅅ-
빨간반지// 네이년에는 있을지도 모릅니다.(...)
Lajune// ...집은 유치원과 다른거군요! 으음. 나중에 애 낳으면 애 방만큼이라도 애를 중심으로 디자인해야겠습니다. 제가 낳을건 아니지만.(..)
레놀도야지// ...그래서야 원 orz
Lord// 아니 왜 이런걸 orz
Commented by 파닭 at 2007/06/12 22:04
그죠. 저도 그 광고보고 그런 생각했어요;; '내일 날씨가 이런데 무슨 옷을 입으면 좋을까요' 라[...] 차라리 날씨 대신에 데이트를 집어넣지, 그게 무슨 말이래요 대체;;;
Commented by 은빛날개 at 2007/06/12 22:45
그냥 시시한 문자 보내면 재치있는 답변이 오는 서비스인 줄 알았는데 아니었나보내요.
이건 뭐...
Commented by 제절초 at 2007/06/12 22:52
파닭// 그러게 말이다-ㅅ-;
은빛날개// 재치있는 문자에 시시한 답변일지도.
Commented by 나인볼 at 2007/06/12 23:01
절대 동감. 스스로 생각하질 않아. 게으른 거라면 차라리 욕이나 하고 말겠는데, 머리를 쓰는 법 자체를 모르는 것 같아서 어떨 때 보면 불쌍하기까지 하다. 에휴...
Commented by 밀리타 at 2007/06/13 00:10
저도 그 광고 봤어요.아무래도 생각하는 것 자체가 귀찮은가 봐요.혹은 아주 어릴 때부터 스스로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지 못했다는 생각도 드네요.
Commented by 유루 at 2007/06/13 00:13
음. 별게 다... 뭐 그러려니..그런데,
과일 도시락(중얼중얼중얼중얼중얼중얼)
Commented by kiekie at 2007/06/13 04:19
케이스바이케이스다. 라는 말 외에는 해줄 수 없군요.
하지만 "데이트 세번째인데 키스해도 되나요?" 라고 묻는 후배를 겪어보고 나니 역시 연애문제에 대해서는 다들 애가 되어버리는 모양이다, 하고 좋게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Commented by Chie at 2007/06/13 09:19
네이* 지식인에서 누구누구를 좋아하게 되었는데 어떻게하죠?...라는 글을 봤을때와 비슷한 기분이군요.;;;;
Commented by 제절초 at 2007/06/13 09:34
나인볼// 제대로 된 교육을 못받아서 그래-ㅅ-
밀리타// 교육 탓이 아닌가 합니다.
유루// 에에엑!? 아니 왜요'ㅁ';;;
kiekie// 케이스바이케이스긴 하지만.. 그런것까지 남한테 묻는건 좀;;;
Chie// 어라 치에님 살아계셨군요.(...) 으음. 뭐 오죽 고민 털어놓을데가 없으면 그러나 싶기도 합니다만;;
Commented by 아르젠틴 at 2007/06/14 17:28
어제 엄마 도와드린다고 책에 관한 자료를 찾던 중에..
내용 가르쳐주세요 부터 독후감 좀 써주세요까지 다 봤다죠 =w=;;;
또 꽃 때문에 검색을 해봤더니 비슷한 질문이 여러개에 복사해다 붙인 답글.. ㅇ>-< 쓸모 있는게 하나도 없더라. 란 결론.. orz
(가끔 주옥같은 게 걸리긴 하지만요.)

저도 참 생각을 안하는 편이지만.. 그런 것까지 남한테 의지하려는 건 좀..
Commented by 거북 at 2007/06/14 20:58
네이버면 네이버지 왜 네이년인가요? 막말로 네이버를 네이놈이라고 부르면 남자들은 기분 좋나요?
Commented by 서린 at 2007/06/14 23:53
블로그 제목 중 가장 흔한게 'xx, 어떻게 생각하세요?' 지요. 조회수 건 이슈 만들기 용이건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남의 평가를 받고 거기서 안심하는 것은 인간-이라고 하긴 뭐하고, 한국인-의 기본 욕심인 것 같습니다.

자신 없으면 묻는다 자체는 그리 틀리지 않았다고 봅니다만. 홋.

주입식 교육의 폐해입니다. 남들과 같아야 안심하죠.

ps:이글루 하는 짓 보시죠. '이오공감'이니 비슷한 주제글 엮어서 보여주기니...기획팀은 나름대로 소셜 네트워킹에 목숨 걸고 어떻게든 링크-링크-링크 만들려는 겁니다.

덤2:네이버 네이놈이라 불러도 남자인 전 아무 느낌 없습니다.
Commented by 세배빠른_기루 at 2007/06/15 00:44
거북// 아무 느낌 없습니다. 님만 혼자 그런거니까 혼자 그렇게 생각하면서 열 내세요.


사실 저도 어릴때부터 좀 수동적이긴 했는데, 사회 나와서 보니 이대론 안되겠다 라는게 실감이 되더라구요.

근데 정작 이제껏 이런식으로 살아온터라 갑자기 생각을 바꾼다는게 쉬운일은 아니더군요.
Commented by 제절초 at 2007/06/15 00:49
아르젠틴// 으하하하;;; 뭐;; 그동네가 다 그렇죠.
거북// 음. 그렇게 기분 나쁘셨습니까. 다음엔 다른 표현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놈 이라던가. 뇌입원 이라던가.
서린// 아아, 물론 인정받으면 기쁜건 저도 마찬가지죠.(웃음)
세배빠른// 저도 좀 많이 수동적이라 걱정입니다=ㅅ=;
Commented by 밤의여왕 at 2007/06/15 19:03
뭐라고 말을 못하겠어요, 제 자체가 저런 인간이라...
Commented by shaind at 2007/06/15 19:40
사람들이 [지식인]에 연애문제를 물어보는 건 그들이 사고를 포기했기 때문이 아니라, [지식인] 서비스의 성격이 왜곡되어 있기 때문이죠.

누가 자기 친구한테 연애문제를 상담한다고 해서 그사람이 자의식 제로 문제 해결능력 제로 사고력 제로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원래의 네이버 지식인은 단순히 질문자가 모르는 것을 답변자가 가르쳐주는 형태로 기획되었겠지만, 질문과 답변이라는 맥락 안에서 오가는 것은 무미건조한 지식뿐인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처음부터 이런 식으로 왜곡될 위험성을 내포했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제절초 at 2007/06/15 22:19
밤의여왕// 아이구^^;
shained// 뭐 그렇겠죠. 그렇지만 저런 문제를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해서 물어본다는 것 자체가 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시지는 않나요? 전 저 질문을 보면서 빈정이 팍 상했거든요.
Commented by 하트브레이커 at 2007/06/16 01:49
양배추에서 뒹굴뒹굴
Commented by 제절초 at 2007/06/16 08:51
하트브레이커// ....에에'ㅁ'!?
Commented by 루크 at 2007/06/28 10:20
이오 타고 왔습니다.
글쎄요... 남의 포스팅에 딴죽 걸고 싶진 않지만
그런 곳에 묻는다고 해서 무조건 뇌를 삶아버렸다고 생각하기엔...

그런 글 올리는 데는, 자신이 이미 답을 알면서도 확인을 받고 싶은
심리도 있을 것이고(굳이 인터넷이 아니더라도, 예를들어
헤어지고 싶지 않은데 헤어지려 할 때, 주변 친한 사람들한테 물어보는
일은 흔하지 않나요? 말려줬으면 하는), 처음인데 실패하고 싶지 않은
심정도 있을 것이고(물론 세상은 실패의 연속을 통해 배워간다지만
기왕이면 실패 안하고 한번에 성공할 수 있다면야) 기타 등등...

문제가 된다면 조언, 확인의 수준을 넘어
의존성(아무 것도 스스로 결정하지 못하는)의 수준에 이르렀을 때겠지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