京極堂

fearghoul.egloos.com

포토로그 마이가든



비흡연자에게 가산점? ...볼테르가 울겠다. The Grapes of Wrath

건국대 "비흡연자 지원 시 가산점 검토"

난 흡연을 좋아하지 않는다.

매캐한 연기. 숨 쉬기 어렵지. 몸에 나쁘다는 것도 잘 알고.

그래서 좁아 터진 공공장소(이를테면 화장실)에서 담배 피우고 있는 무리들을 보면 보란듯이 화장실 문을 열어젖힌다.

연기를 뿜었으면 환기도 하란 말야.

최근 우리 학교 화장실에서 담배 피우는 남자들이 너무 많아서 방학 끝나면 학교에 대자보 붙일 생각이다.

화장실에서 담배 피우지 말라고.

그렇지만.

건국대의 저 조치는 이해할 수 없다.

진짜, 까놓고 말해서 저 안건 올린 놈이나 통과시킨 놈이나 무슨 생각인지 모르겠다.

금연이 국민건강에 도움이 되니까 대학 입시에 반영한다고?

비흡연자에게 가산점 주는게 큰 문제가 없을 것 같다고?

교수 채용시 흡연자에게 불이익 주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미쳤구나.


서로 사이좋게 뇌수 전골이나 측두엽 바베큐라도 해 먹었냐?

비흡연자에게 가산점 주는거나 흡연자에게 불이익 주는게 문제가 없었을 것 같으면, 군필자에게 공무원 시험 가산점 주는건 애저녁에 문제가 없었겠다.

담배 피우는게 죄냐?

담배연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이 불쾌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에티켓 문제이며 공공질서의 문제이지 저런 식으로 치사하고 가증스럽게 억제를 해야 되는 문제가 아닌거다.

그나마 건국대가 사립대니까 좀 나은데, 서울대나 서울 시립대 같은 국공립 학교가 저랬어봐라.

당장에'야 너네 파시스트지? 이 수구 꼴통들아.' 라는 말이 입 밖으로 분출했을거다.

사실 사립대에서 저렇게 '자기 기준' 을 정한다는 것 자체는 그렇게까지 큰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다만 문제는 그거다.

저런 방식으로 흡연자에게 보이지 않는 폭력을 행한다는거.

담배연기가 비흡연자를 불쾌하게 하는 것 이상으로 음습한 폭력이라고 생각한다.

아무튼, 어서 건국대에서 저 되는대로 씨부려놓은 듯한 입시정책을 철회해 주었으면 좋겠다.

그것이 나름 무늬만은 자유민주주의 사회인 이 나라에서 아직은 우리가 자유를 제대로 누리고 있구나 하고 생각하게 만들 길이 아닐까 생각하니까.

뭐, 그렇지만 아마 내가 잊어버리지 않는 이상에는 난 대자보 붙일거다.

일단 금연구역인 화장실에서 단체로 담배를 피우고 있다는 사실 자체가 불쾌하니까.

그리고 학교에 요구할거다. 모든 건물마다 흡연실을 따로 만들라고.

그게 아니면 화장실을 흡연구역으로 지정하라고.

애초에 내가 불쾌함을 느끼는 건 담배연기도 담배연기지만 금연구역에서 흡연하고 있다는 사실 그 자체니까 말이다.

왜 흡연실 하나 못 만들어서 흡연자들을 단체로 매너없는 인간으로 만드는가?

아무튼, 공공시설을 만드는 모든 사람들은 생각좀 하고 건물을 지었으면 좋겠다.

제발 저런 기괴하고 불길한(...) 입시요강같은건 그만 만들고 말이다.

저딴 입시 요강은 오줌이나 끼얹어주면 좋겠다.


트랙백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TrackbackURL : http://fearghoul.egloos.com/tb/1284250 [도움말]
  • HaHaHaHa 2007/06/22 23:39 #

    비흡연자에게 가산점? ...볼테르가 울겠다. 제절초님 이글루에서 트랙백.하다못해 벼레별 쇼를 다하는군 -_-;곧있으면 길거리 흡연시 체포될지도...?;그냥 나를 죽여!!!!!! ;ㅁ;... more

덧글

  • 銀鳥-_- 2007/06/22 09:42 # 답글

    정말 무개념한 소리죠.
    ...근데 연속 2개 포스팅이라니! 무서워요 (...)
  • 크르 2007/06/22 09:52 # 답글

    허허허....저게 뭐랍니까.

    저도 금연구역에서 담배피는 사람은 당연히 싫습니다만...
    정말, '보이지 않는 폭력'이라는 말이 너무 들어맞네요.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저런 일을 벌이는건지...
  • 이끼 2007/06/22 09:56 # 답글

    그야말로 이뭐병...
  • BigTrain 2007/06/22 10:07 # 답글

    이제 건국대 지원하는 학생들은 치아 미백과 면접 전 가글링, 목욕재계가 필수가 되겠군요. 얼쑤~
  • gaze 2007/06/22 10:14 # 답글

    흡연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거나 혹은, 만들어 놓지도 않았는데 무턱대고 금연구역을 확대시켜버리니 금연구역에서 꽁초를 발견한다거나 흡연하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되는것 같네요. 학교에서든 어느 단체서든지간에 몸에 베어 풍기는 담배 냄새는 둘째치고 적어도 같은 공간에서 담배연기(냄새) 흠뻑 머금은 공기를 마시지는 않게 좀 해주었으면 합니다. 그럼 서로의 마찰도 많이 줄어 들텐데... 우리나라는 준비성이 많이 떨어지는 것 같아요.
  • 꼬깔 2007/06/22 10:24 # 답글

    건국이래 최악의 결정이로군요.
  • 토우 2007/06/22 11:01 # 답글

    저건 좀...[머엉]
  • IEATTA 2007/06/22 11:26 # 답글

    -3-y~ 너무 쉽게 강제하고 억압을 행사한다는데 있어서

    참 우습다는 생각밖에 안드네요.
  • Chie 2007/06/22 11:32 # 답글

    동감.
  • 가일 2007/06/22 11:58 # 답글

    이건 모 대학교의 복장불량자(?)의 건물 출입 제한보다 더하군요 -_-;
  • LaJune 2007/06/22 12:53 # 답글

    요강은 요강일뿐 골동품이 아닌 것과 같습니다. (???)
  • Insane 2007/06/22 13:50 # 답글

    뭐 그래도 할 사람은 다 합니다.
  • 타치코마 2007/06/22 14:40 # 답글

    음.. 링크양 데리고 갑니다 'ㅂ' 찾고 싶으시면 016-000-XXXX로 핸드폰으로 전화 주세요.. 발신자 표시 안뜨면 받지 않을 껍니다.
  • 제절초 2007/06/22 17:31 # 답글

    은조// 아니... 저 매일 두개씩 합니다만;;?
    크르// 그러니까요=ㅅ= 생각이 없는거 같아요.
    이끼// 여병추.(웃음)
    Bigtrain// 이야 그렇군요.
    gaze// 네. 이런것도 나름 군대식 행정일까요?
    꼬깔// 네 정말 건국 이래=ㅅ=
    토우// 심하죠.
    Ieatta// 지들은 아쉬울거 없다 이거죠=ㅅ=
    Chie// 우엉(...).
    가일// 전 그건 그나마 이해가 되는데 이건 좀;;
    Lajune// 요강도 천년쯤 되면 골동품이 되지 않을까요(...).
    Insane// 그야 그렇죠.
    타치코마// 어차피 내놓은 자식입니다.(웃음)
  • erihin 2007/06/22 17:55 # 답글

    여자들 화장실에도 담배냄새가 완연하답니다.
    환가가 되었으면 좋겠는데..ㅠㅠ
    그래도 바로 나오더라구요 ㅠㅠ
    좁은 공간에서.. 그리고 바깥에서 보란듯 피지 않는 사람도 있는터라..ㅠㅠ
    제가 담배를 참 안좋아해서 그런지 작은 담배 냄새도 개코랍니다^^;
  • 불련 2007/06/22 17:58 # 답글

    ...곧있으면 흡연자는 죽으란 소리까지 나오겠군요 -_-;;
    이제 건대들어갈려면 합격날 전까지 치과에 불이나겠네요.
  • 파김치 2007/06/22 20:58 # 답글

    건국대 이사장님이 금연을 선언하셨나-_-!!!
  • 몰핀중독 2007/06/22 21:56 # 답글

    개념이 -_- 어디로 간건지... 참... 건대 이사든 나발이든 인권위에 올리던지해야죠 무슨 건대학생들은 담배필자유를 안주겟다는것과 마찬가지잖... 이건뭐... 지들맘대로 사생활침해하네... 나라가 개꼴이니 학교까지 저난리...
    아... 암울한 현실에 할말을 잃게 만드는군요...
  • 유루 2007/06/22 23:32 # 답글

    별게 다..._-_...저도 흡연은 싫어하지만 이건 참 뭐, 이 뭐, 이, 그, 저, 이런, 개, 뭐.... 웃어야 되나(...)
  • 나인볼 2007/06/22 23:35 # 답글

    이거 정말 웃긴데; 메카시즘을 보는 것 같아. 금연 운동 자체는 긍정적이라고 보지만 이런 강압형은 또 다른 형태의 권리 침해라구. =_=
  • 제절초 2007/06/23 00:40 # 답글

    erihin// 여자 화장실도 그렇군요>ㅅ< 쳇. 정말 흡연실을 따로 만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불련// 지금도 이미 흡연자를 멸시하는 사회 분위기가 조성되는 느낌입니다.
    파김치// 그럴지도!
    몰핀중독// 개념은 담배와 함께 태워 없앤 것 같습니다.
    유루// 침이라도 퉤.(웃음)
    나인볼// 그렇지. 난 비흡연자지만 저 꼴 보느니 흡연자들 편을 들겠어.
  • Lord 2007/06/23 01:26 # 답글

    .... 개그?(...)
  • 캭캭 2007/06/23 05:24 # 답글

    근데. 수험생들은 대부분 미성년자 아니야?;;
  • 제절초 2007/06/23 06:08 # 답글

    Lord// 개그죠.
    캭캭// ...공식적 통계에서도 남고생의 20%는 담배를 피운다고 응답하는 걸.(...) 그리고 대학원생이랑 재수생도 있잖냐;
  • primoamore 2007/06/23 21:03 # 답글

    ㅡㅡ; 약간 이해가 안되네...
    대학에선 건강보다 두뇌가 우선아닌가?
  • bateauivre 2007/06/24 00:40 # 답글

    아니 개그도 이런 개그가 -_-;; 아 정말 어이가 없군요. 말문이 막힙니다.
  • 파닭 2007/06/24 01:17 # 답글

    ...그런데 그럼 입학 이후에 담배를 배우게 된 케이스는 어떻게 해요? 퇴학 조치해요? 뭐져[...]
  • 미역 2007/06/24 03:41 # 답글

    흡연실을 설치 안해줬다는 사실 자체가 이미 보이지 않는 폭력 학교.
  • 제절초 2007/06/24 08:42 # 답글

    primoamore// 모르죠=ㅅ= 무슨 생각을 하는지.
    취한배// 네. 제법 개그죠. 혈압이 오르는 개그(...).
    파닭// ...풉 그거 멋진데. 담배 피우면 학고!?
    미역// 네=ㅅ=
  • 짐승 2007/06/26 03:38 # 삭제 답글

    일본에서는 흡연구역 외에 담배를 피우면 곧 처벌이라더군요.
    우리 나라는 금연구역 외에는 특별히 제재하는 곳이 없죠. 만약
    흡연자와 금연자가 같이 있는 공간에서 끽연을 하기 전에 흡연자가
    금연자에게
    "제가 당신의 건강에 피해를 주는 이기적인 행위를 해도 괜찮겠습니까?"
    라는 양해와 허락을 먼저 구하는 것이 정착된다면 몰라도 그렇지 않으면
    강력한 규제를 통해서라도 금연권을 끽연권보다 우대해야 할 필요가 있
    습니다. 왜냐? 음주운전이 곧 남에게 피해를 준다면 혼자만 피해를 보는
    것이 아닌, 공개적인 장소에서의 끽연 역시 다를 바 없죠. 우리 나라가
    담배에 대해 전통적으로 관용적이었을 뿐이지.
  • 제절초 2007/06/26 09:05 # 답글

    짐승// 그렇더라도 분명히 흡연자도 마음놓고 담배를 피울 수 있는 공간을 가질 권리가 있습니다. 전 굳이 어느쪽에 우선을 두라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비흡연자가 담배연기를 맡지 않을 권리만큼이나 흡연자가 담배를 피울 권리도 존중받아야 한다고 말하는거죠. 그리고 저런 방식으로 흡연자를 차별하는 것은 분명히 옳지 않다고 생각하구요. 아, 그리고 담배에 대해 전통적으로 관용적인건 한국만은 아닙니다. 담배의 유해성이 밝혀지기 이전의 거의 모든 국가가 관용적이었어요.
  • 짐승 2007/06/27 23:40 # 삭제 답글

    금연이 우선 한다는 말이지. 혼자 피우고 혼자 병 걸리겠다는 걸 막을 수야 없죠. 혼자 골방에서 너구리 잡으면서 폐암 걸려 죽겠다는 것까지 막을 수야
    없죠. 다만 금연자가 우선 대접받아야 하고, 현재 학교 시설은 금연시설입니다만, 제대로 지켜지지는 않죠. 머리 큰 넘들 두들겨 패서 피우지 말라고 할 수도 없고 ... 그래서 이것과 같이 가산점을 부여함으로서 금연을 촉진하는 방법이 있죠. 또 하나의 방법은 돈을 가지고 벌금 매기는 것인데 이것은 현재 일본에서 효과가 좋다고 하니, 이미 공원, 정류장, 아파트 등 공공장소에서의 금연을 추진하고 있는 서울시에서는 곧 다양한 금연정책을 볼 수도 있을 겁니다. 동남아나 그런 후진국에서는 우리나라보다 더 어린 나이에도 담배를 시작한다는군요. 정작 그 나라에 담배 팔아먹는 넘들은 지 나라에서는 법에 걸려 힘도 못 쓰면서. 그리고, 방법의 옳고 그르고는 따지고 들면 한이 없습니다. 우리 나라가 선진국의 금연 정책에 비해 온건한 건 사실이고, 제대로 정착되려면 우리 나라가 선진국이 되는 것이 오히려 빠를 수도 있겠죠. 담배에 관용적이라는 말은 곧 우리나라가 선진국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 Sikuru 2008/03/07 09:59 # 답글

    서울시 버스정류장들은 일단-_- 금연구역인데 아무도 안지키죠. 권리도 좋지만 지키는게 더 드무니까 어느정도는 제제하는 수밖에 없지 않을까요.
덧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