京極堂

fearghoul.egloos.com

포토로그 마이가든



인간은 원래 우측보행이 편하다? 에 대한 불안 The Grapes of Wrath



인간은 원래 우측보행이 편하다?
 


이런 이야기가 뉴스에 났더라.

뉴스를 쭉 보다 보니 나름 옳은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 같기도 하고, 보다 보면 설득될 것 같은 사람들도 많아 보이는 뉴스였다.

그런데, 나라는 사람이 별로 정신상태가 건강하지 못하다보니(...), 중간에 몇몇 문구들이 괜히 눈에 밟혔다.

일제시대부터 도입된 좌측통행은 오랫동안 우리의 사고를 지배해 왔습니다.

라던가,

생활의 편리성은 우측 성향으로 되어 있습니다.

라던가,

우측으로 다니면 편해요. 오른손 잡이니까.

라던가,

보행방향도 국가 경쟁력이 될 수 있다는 새로운 주장

같은 것들 말이다.

물론 전에도 살짝 이야기 하고 넘어간 것이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인간은 오른손잡이가 맞다. 이것은 원시 인류로부터 그래왔던 것으로, 지금도 화석을 발굴해보면 왼손잡이였던 원시 인류는 소수에 불과하다고 한다.

그렇지만, 왼손잡이와 좌뇌우세자는 분명히 존재하는 것이고 그들이 오른손잡이와 함께 살아가는 이상 절대다수인 오른손잡이들이 그들을 배려해주는 것이 이치에 맞다고 생각한다. 이 이야기는 전에도 했다.

자, 그럼 왜 저 말들이 괜히 눈에 밟히는가 하면...

처음 문장의 '일제시대' 운운하는게 괜히 마음에 안 든다는거다.(이 글의 카테고리는 '분노의 포도' 다. 사실이 그렇지 않다 해도 내 눈에 거슬리면 쓰는거다.) 괜히 보다 보면 '그래 일본이 나빠' 라고 생각하게 될 것 같다는 얘기다. 다른 나라에서는 옛날부터 우측통행이었다고 한다면 일제시대 끝나고 바꿨으면 될 일 아닌가. 왜 미국은 한국에서 군정을 실시하면서 좌측통행을 그대로 두었는가? 설마 그게 한국의 오랜 관습이었다고 생각해서? 나쁜건 좋은걸 보고도 반백년을 방치한 행정공무원이지 일제가 아니다.(사실 공무원들은 그렇게 행동하는게 맞긴 하다. 30여년간 좌측통행으로 맞춰진 시스템을 갑자기 우측통행으로 바꾸려면 돈이 드니까. 공무원이 하는 일은 어떻게든 세금을 아껴보자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는 궁상맞아질 수밖에 없다. 군인을 보라! 뻔뻔스러울 정도로 궁상맞은 군인들이 얼마나 많은지. 다 들어오는 돈은 한정되어 있고 일은 많이 벌이고 싶다 보니 생기는 일들이다. 괜히 군인 노동력이 제초제보다 싸서 손으로 풀 베는게 아니다.)

한편 두번째 '생활의 편리성' 운운하는 문장도 마음에 안 든다. 물론 매우 솔직하게 이 사회가 '오른손잡이를 위한 사회' 라고 말하고 있기는 한데, 저 말은 왼손잡이 들에게는 '그러니 너네도 오른손 써' 라는 무언의 폭력이 될 수도 있다는거다. 엄연히 왼손잡이가 존재하는 사회라면 당연히 양손 모두에게 편하도록 되어 있어야 하고, 최소한 일상적인 부분에서 왼손잡이가 편리함을 누리지 못한다면 그것은 그들에 대한 횡포가 되는거다. 왼손잡이는 국민도 아니란 말이냐? 편하게 살 권리도 없다는 얘기냐? 무관심에 의한 폭력이란게 별게 아니다.

그리고 세번째 문장, '오른손잡이니까 우측으로 다니면 편해요'. 그럼 지금까지 좌측통행이어서 왼손잡이들이 편했다는 얘기는 있었냐? 애석하지만 왼손잡이들이 더 편했다는 얘기는 못 들어본 것 같다. 어쩌면 이것이 우측통행의 정당성을 말해주는 가장 좋은 예인지도 모르겠다. 어차피 사회 시스템이 오른손잡이에게 더 유리하게 되어 있어서 오른손잡이도 왼손잡이도 좌측통행을 해서 편한 일이 없었는데 최소한 우측통행을 하면 오른손잡이는 편해진다는 얘기가 아닌가. 왼손잡이는 왼쪽으로 걷던걸 오른쪽으로 걷게 된 것 빼고는 변한게 없지만.(....)

마지막으로 '보행방향도 국가 경쟁력이 될 수 있다'. 난 웬지 이 말이 무섭다. 국가가 들어가면 일단 경계심이 든다. '국익' 이라는 것을 위해 상대적 소수자에게 희생을 강요한 일이 얼마나 많았던가. 어쩌면 이런 말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언젠가 왼손잡이를 강제로 축출하려고 들지도 모른다. 왜냐면 오른손잡이들로 가득한 세상에 왼손잡이가 있으면 시스템 이용의 효율이 떨어질테니까. '국익' 을 위해 솎아내려고 들 지도 모르는 일이 아닌가. 억측과 과장이 심하긴 하지만 난 그런 일들이 무섭다. 국가 경쟁력을 위해 너희는 희생해라 라는 듯한 뉘앙스의 저 말. 아아, 이렇게까지 비약해버리는 내가 무섭기도 하다.

아무튼, 그런거. 그런거다.

나같은 겁쟁이에 신경질적인 사람에겐 저런 뉴스 한줄도 예사롭지 않은거다.


트랙백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TrackbackURL : http://fearghoul.egloos.com/tb/1372220 [도움말]

덧글

  • aLmin 2007/07/30 09:54 # 답글

    저는 좌측통행이 편하던데 말입니다;;;

    게다가 차도 우측통행이고, 사람도 우측통행이면, 시골에서 차도 옆을 걸을 때 굉장히 위험해지거든요.

    차는 우측으로, 사람은 좌측으로 통행해야 앞에 오는 차를 알고 위험할 때 피할 수 있으니까요.

    시골에 오래 살아서 그런 까닭으로 저는 좌측 통행이 편합니다.
  • gaze 2007/07/30 10:30 # 답글

    가만히 생각해 보니, 저도 무의식적으로 좌측통행에 더 안정감을 느끼고 있는것 같아요. 음... 보행방향을 바꾸려 하면, 뜯어 고칠데가 한 두 군데가 아니고, 뜯어 꼬친다고 하면 어마어마한 예산이 들테니... 어찌보면 국가가 휘청거리게 될지도 모르는 일이군요;;;;
  • snowall 2007/07/30 10:58 # 삭제 답글

    어차피 사람들 복잡한 곳에서는 좌측, 우측 구별이 없죠. 모두가 질서를 지켜서 좌측통행이 제대로 된다면 그건 우측통행만큼이나 편할 겁니다.(적어도 정확히 그만큼은 편하겠죠)
  • 타치코마 2007/07/30 11:09 # 답글

    전 우측 통행이 안정감을 느끼는데.. =ㅅ=;;
    헌데...
    "절대다수인 오른손잡이들이 그들을 배려해주는 것이 이치에 맞다고 생각한다."
    라는 부분 말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오른손잡이들이 "희생"을 하는 것은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소수에게도 배려를 하는 것은 맞지만.. 소수에 맞추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준희 2007/07/30 12:22 # 답글

    가운데로 다니면 안되요?
    사실 저는 이쪽 저쪽 왔다갔다 하면서 걷긴 합니다만.
  • 향이 2007/07/30 12:48 # 답글

    뭐 저도 여러가지 께림칙한 점이 많지만,
    횡단보도에서만큼은 우측통행이 맞다고 배워왔고,
    확실히 그게 사고 확률을 줄여주죠.
    그래서 횡단보도에서는 우측통행...
  • LaJune 2007/07/30 13:32 # 답글

    좌측 통행이니 어쩌니 별 의미가 있는건가 싶은데요. 경우에 따라 다른지라.. -ㄱ-;
  • bateauivre 2007/07/30 15:23 # 답글

    "국가경쟁력" -_-;; 맞아요, 파시즘의 냄새가 나죠...
  • 까망이 2007/07/30 15:34 # 답글

    국가경쟁력 부분은...
    뭐 자동차나 그런 거 생각해보면 생산라인도 일원화 시킬 수 있고...
    그런 걸 말하는거겠죠?;;
    너무 시니컬하세요~ ;ㅂ;
  • 제절초 2007/07/30 17:27 # 답글

    aLmin// 으음 그렇군요. 'ㅅ'
    gaze// ...고치기는 피곤하죠 역시?
    snowall// 하긴 그건 그래요.
    타치코마// 아아 그런 의도로 쓴 문장은 아니었어요.
    준희// ...그치만 질서는 지키라고 있는거 아니겠냐.(...)
    향이// 음. 횡단보도는 그게 맞죠 'ㅅ'
    Lajune// 그래도 일단 좌측통행하라고 했으니 좌측통행 해야죠 'ㅂ'
    취한배// 음. 저만 그렇게 느낀건 아니었군요.(...)
    까망이// 그냥 두면 생산라인 안 바꿔도 되잖아!(...)
  • Polomerria 2007/07/30 17:37 # 답글

    음.. 저런 종류의 주장을 하려면 첫째. 확실한 과학적 증거를 대야 합니다.
    실험해서 학습된 좌측통행 성향과 본능적인(정확히는 가정한) 우측통행성이
    얼마나 우위를 가지고 있는지 명확하게 검증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측통행성이 확실하게 "드러나면", (물론, 실험 정의 자체도 쉬운건
    아니지만요) 그때 이제 좌측통행으로 만들어진 기존의 표준체계를 전부
    우측통행으로 수정하는데 얼마나 많은 돈이 드는지 계산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 근거를 대고 주장하면 되겠죠?

    제 생각에는, 3벌식이 2벌식보다 더 과학적이고 qwerty자판이 드보락보다
    더 합리적임에도 불구하고 아무리 운동해도 잘 안 퍼지는 "표준화"의 문제
    때문에라도 우측통행은 택도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사회운동한다는 사람들.. 얼마나 깊게 생각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저정도로 주장이라는 것을 하려면 좀 신나게 비판당해봐야죠.
  • Shirou君 2007/07/30 18:40 # 답글

    저런 주장이 나오는게 문제가 있는건 아니지만...
    뭐랄까, 정말 할일이 없어서 나온것 같다는 느낌밖엔 들지 않는군요;

    아참, 이번 기회에 링크양을 업어가도 괜찮을까요?^^
  • 제절초 2007/07/30 19:53 # 답글

    Polomerria// 그러니까요. 저도 설득 못하는 사람들이 누군들 설득시키겠습니까.
    시로군// 아아 마음대로 하세요^-^ 또 시집가네 'ㅅ'(...)
  • 이끼 2007/07/31 10:31 # 답글

    전 껄렁껄렁 한가운데 보행이 좋은데요;
  • 제절초 2007/07/31 10:43 # 답글

    이끼// 아하하^^;; 그런가요;;;
  • Lord 2007/08/03 01:39 # 답글

    좀 다른 이야기일지도 모르겠지만

    전 티비에서 국회인(..)들이 "... 국민을 위해서.." 라는 등의 발언을 보는게 가장 쨔증이 납니다.

    말끝마다.. 국민이 어쩌구 하는데 .. 바로 tv끔 -_-;
  • 제절초 2007/08/03 06:52 # 답글

    Lord// ...그런건 말하면 안됩니다. 모두들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만 입밖에 내지 않는 진실이라구요(...).
덧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