京極堂

fearghoul.egloos.com

포토로그 마이가든



...왜 남자화장실은 쓸데없이 넓을까? The Grapes of Wrath

학교 화장실을 이용하다가 문득 그런 생각을 했다.

많은 경우 남자화장실과 여자화장실은 쌍으로 붙어 있다. 벽 하나를 사이에 두고.(그 벽 위쪽이 뚫려 있는지 막혀 있는지는 짓는 놈 마음이다. 나 중학교때는 뚫려있어서 애들끼리 그 위로 물 퍼붓고 난리도 아니었다.)

내가 다니는 학교도 마찬가지 짝인데, 어느날 갑자기 그런 생각이 들었다.

'쓸데 없이넓다' 고.

남자가 화장실 간다고 해 봐야 서서 볼일을 보거나 앉아서 볼일을 보거나 손을 씻거나 담배를 피우거나 정도다.(학생회에 건의했더니 흡연실을 따로 만드는 것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반응이 돌아왔다. 멋져요 회장님! 더 이상 화장실에서 담배피우는 꼴 보지 않아도 돼!)

그리고 남자가 일 다 보고 터덜터덜 강의실로 돌아오는 그 순간까지도 많은 여자들은 화장실에서 세월아 네월아 줄을 서서 시간을 죽이고 있다.

물론 생물학적인 차이 때문에 그런 일이 생기는 것은 알고 있다. 그리고 현재로서는 그것을 획기적으로 해결할 만한 방안도 나와 있지 않다.(바지랑 팬티만 벗으면 - 사실 벗을 필요도 없이 살짝 내리기만 하면 되는 남자들과는 달리 여자들은 해결할 문제가 산적해있다. 일단 겉옷의 종류도 다양하며, 속에 스패츠를 입고 있다면 그것도 벗어야 하고 혹시나 팬티스타킹이라도 착용하고 있다면 긁혀서 올이 나가지 않게 주의해야 하고 행여나 거들이라거나 바디슈트라도 입은 날에는 남자인 나로서는 대책이 안 보인다. 캐리어 가도 답이 없다. 그렇다고 옛날 속옷마냥 가랑이를 터놓을 수는 없는 일 아닌가?) 더군다나 여자는 남자에 비해 저장할 수 있는 소변의 양도 적을 뿐더러 자궁 때문에 쉽게 압박받아 요의도 잘 느낀다.(고 한다.)

즉, 종합해보면 남자에 비해 화장실에는 자주 가게 되며 한번 갈 때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 여자들이 파리도 아니고 뭣도 아닌데 뭐 좋다고 냄새나는 화장실에 오래 들어 앉아있고 싶겠는가?(그렇다고 향기나는 화장실이라고 해서 오래 있고 싶진 않다.)

그렇다면 저러한 불합리를 극복하는 방안은 하나, 변기 수를 왕창 늘리는 것 뿐인데... 좌변기의 특성상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것은 아실 것이다. 특히나 서양식의 좌변기라면 더욱 그렇고, 사용자 편의를 위해서 공간을 조금씩 넓히다 보면(실제로 군대 화장실의 좌변기 공간은 학교 화장실의 좌변기 공간보다 훨씬 좁다!) 실제 화장실 면적에 비해 들어갈 수 있는 좌변기의 갯수에 한계가 생긴다.

세상에서는 최근에 들어서야 여자 화장실의 크기를 남자 화장실보다 크게 하자고 합의를 본 모양이지만, 이놈의 학교 화장실은 그렇게 하기 전에 지어진 것인지 남자 화장실과 여자 화장실의 크기가 같다.

그렇게 되면 전적으로 손해를 보는 것은 여자들이 되는건 당연하다.

남자들은 널찍한 화장실에서 멀뚱히 있다가 나오고, 여자들은 상대적으로 비좁은 화장실에서 언제나 나올까 하면서 발만 동동 구르고 있게 되는 것이다.(물론 아닐 수도 있다. 화장을 고칠 수도 있고, 친구와 수다를 떨 수도 있다. 친구의 용도란 이런 경우에도 사용되는 듯 하다. 휴대용 라디오?[...])

뭐 이제 와서 지어 놓은거 때려 부수라고 말하기는 어렵긴 하지만...

그렇더라도 이건 분명한 불합리이다.

남자는 그렇게 넓은 공간이 필요 없고, 여자는 그렇게 넓은 공간이 필요하다.

왜 건물 짓는다는 사람들은 그걸 모르는거냐! 알고도 모른척 하나?

아니면 여자용 화장실의 크기를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더 많은 변기를 넣을 수 있고 편의성도 극대화 한 새로운 발명품을 연구하던가.

같이 사는데 한쪽이 일방적으로 불편하면 편의를 봐 주는게 사람된 도리 아니겠는가.

(솔직히 화장실 크기가 지금의 절반으로 줄어든다고 해도 남자들은 큰 불편은 느끼지 않을거다. 줄을 서게 될지도 모른다고? 여자들은 그렇게 되기 훨씬 전부터 줄 서서 화장실 이용하는게 당연한건가보다 하고 살았다. 이제 와서 줄 좀 선다고 달라지는거 있냐?)

아무튼, 돈 남으면 쓸데없는데 쓰지 말고 이런거 개선좀 해 줬으면 좋겠다.


트랙백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TrackbackURL : http://fearghoul.egloos.com/tb/1420442 [도움말]
  • 어떤 화장실이 크건 작건간에. 2007/08/23 16:08 #

    ...왜 남자화장실은 쓸데없이 넓을까?사실 이런 논고에 대해 무개념 댓글을 로그아웃한채로 달고 싶은 생각이 목구멍까지 차오르지만 꾹 참곤한다. “쓸데없이”란 표현으로 하여금 날파리떼를 끌어들이고도마위에 올려진 이런 주제는 정말 비생산적인 결과만을적시에 제때에 양산할뿐인데. 이건뭐 어쩌란건지.민감한 사안임은 용어선택에 있어.신중을 기함이 어떨까.불합리한게 아니고 개인적으로 부조리하다고 느낀다고.언어를 순화하자쫌. 여차여차 해서 법안이 통과하여 ...... more

  • [트랙백] 왜 남자화장실은 쓸데없이 넓을까? 2007/08/23 20:05 #

    제절초님 이글루 : ...왜 남자화장실은 쓸데없이 넓을까?공론화 몇번 된 문제이긴 한데, 이게 해결이 안되는게 '그렇게 안해서' 가 아니고 '그렇게 안했었으므로' 인 듯 합니다. 요즘 건물은 그래도 조금 해결되는 추세고,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체적 차이를 배려해 주는건 공평한 일이니까요. 실제로 요즘 백화점 등에서는 남자화장실은 격층으로 놓고 여자화장실을 확보한 경우도 있고요. 좋은 현상이고, 고쳐나가면 좋을 일이라 생각합니다.실제로 남자...... more

  • 화두는 화장실 2007/08/23 21:44 #

    ...왜 남자화장실은 쓸데없이 넓을까? 이오공감에 올라와서 호기심에 무심코 읽어봤는데 이건 대 공감입니다. 예전부터 여자화장실은 오직 대변기 뿐이니 상대적으로 좁지 않을까 이런 생각은 들곤 했었죠. 극장같은데 여자화장실의 긴 줄을 봐도 여자들은 원래 시간이 오래 걸리니까..하고 넘어갔었는데 남자 화장실을 생각해보니 아무래도 잉여 공간이 있다는 느낌을 버릴수가 없군요. 남자들의 화장실은 본연의 역할에만 충실하기 때문에 ...... more

  • 제목과 주제를 파악하자.. 2007/08/23 22:42 #

    ...왜 남자화장실은 쓸데없이 넓을까? 위의 글은 대표적으로 "낚시"성격이 강한 제목을 사용하셨습니다.. :) 하지만 글의 내용은 그게 아니죠 .. 첫줄부터 ~~ 생각을 하였다 라고 하여 사태를 수습하셨습니다만.. 덧글에 달린 내용은 xx파악을 못하시고 남자화장실이 넓지 않다 라던가.. 남여 문제로 몰고 가시는 분들도 보입니다 :) 그리고 가끔은 전형적인 남성 사고 방식의 대답도 올라옵니다.. 이런 행동을 해라 라고말이죠 ...... more

  • 여자가 화장실에서 더 오래걸리는 이유 2007/08/23 23:27 #

    ...왜 남자화장실은 쓸데없이 넓을까? <--여기에서 트랙백했습니다. 가끔 여자화장실은 왜 넓어야 하는 지, 왜 여자들은 작은 볼일을 보러갈때도 그렇게 오래걸리는 지 물어보는 사람들에게 해주는 답변입니다. 일단 여자가 화장실에 들어가면 있는 칸을 주욱 살핍니다. 어디 칸에 사람이 있는 지 확인을 하고 비어있는 칸 중에서 가장 깨끗해보이는 곳에 들어갑니다. 잘 안닫히는 문 또는 제대로 맞지 않는 문고리와 씨름합니다.만약 문...... more

  • [뉴스횡설] 화장실 패싸움.. 2007/08/24 00:48 #

    관련뉴스: 다중이용시설 여자화장실 늘려야이 뉴스가 메인에 뜬 순간 얼른 클릭했다.덧글로 싸우는 꼴을 구경하고 싶은 욕망이 발동하여. (아강이한테는 미안..-_-)따져보면 그다지 중요하지도 않은 시덥잖은 뉴스 때문에 남녀 갈라져서 싸우는 게 어제오늘 일도 아니고, 다들 비생산적인 뻔한 소리(군대vs출산의 말도 안되는 비교-_-) 해 대는 걸 굳이 재확인할 필요는 없지만....이번 건에 있어서는 분명 바른 소리 하는 남자들도 있을 것 같다는 확신이...... more

  • 남녀화장실의 차이 2007/08/24 10:28 #

    ...왜 남자화장실은 쓸데없이 넓을까? 이포스트를 보고 문든 생각 난것 몇년 전 스폰지라는 프로그램에서 나왔던 것인데 남녀는 서로 다른 화장실의 비밀을 모른다는 것 남자화장실의 소변기는 자동으로 물이 내려지는 기능이 있다는 사실을 대부분의 여자들은 모르고 있다 여자화장실엔 특별한 버튼이 있다 ... 에티겟을 위해서 물 내려가는 소리가 들리는 버튼.... 이거 남자들 알턱이 없죵... more

  • 여자화장실시물레이션 2007/08/24 11:39 #

    ...왜 남자화장실은 쓸데없이 넓을까?2007년 11월 M씨는 데이트를 나갔다. 남자친구에게 예쁘게 보이고 싶어 정성들여 화장을 하고 매끈해 보이는 커피색 팬티 스타킹을 신었으며 제법 타이트하게 달라붙는 검정색의 스커트를 입었다.단정하게 묶은 머리카락이 제법 오늘 옷차림과 어울려 기분이 좋다.가방 안에 화장을 수정보거나 할 때 사용할 화장품이 가득 들어있은 화장품 파우치를 밀어넣고다이어리를 슬쩍 확인한다. 생리 예정일이 며칠 안남았다. 혹시 몰...... more

  • 2007/08/24 23:30 #

    ...왜 남자화장실은 쓸데없이 넓을까?쓸데없이 넓다.. 소변기 하나면 되지??... more

  • 바보가 틀림없다. 2007/08/26 02:28 #

    ...왜 남자화장실은 쓸데없이 넓을까? 에서 트랙백.덧글중에 너무나 어이없는 분이 계셔서 결국 트랙백합니다.이건... 정말 굉장해요. 덧글 잘 보시면 아래에 그 유명한 '지나가다'도 없이 ' . ' 이란 닉네임으로 쓰인 덧글이 있거든요.이 분 글 아주 굉장합니다. 최고에요.덧글 흐름을 보면 . 님이 하신 말에 메구님이 덧글을 달고, 메구님의 덧글에 .님이 덧글을 달고,그 다음 제가 . 덧글에 덧글을 단 셈인데.이 . 님 좀 ...... more

  • 여자가 화장실 일을 보는 최단 시간의 시뮬레이션 2007/09/03 22:53 #

    http://fearghoul.egloos.com/1420442갑갑해서, 내 블로그에 오는 남자분들만이라도 알아달라는 마음에. 화장실 출입구와 칸마다 변기가 따로 있는 화장실에서 소변보기 1. 화장을 하지 않고 허리띠를 하지 않고 바지를 입었으며 생리중이 아니며 *성격이 급한*여자가 들어가는 경우 - 칸에 들어가서 문을 잠그고 바지와 팬티를... more

핑백

  • 시우의 난잡한 공책 : ...왜 남자화장실은 쓸데없이 넓을까? 2007-08-27 11:32:41 #

    ... 제절초군의 얼음집에서 트랙백 제절초군의 말에는 적극 찬동을 하는 것은 앉아서 쉬해야 하는 여성체 생물로서 당연한 것일테지? (너무 곱게 커서 저런 빡터지고 오줌보터지는 상 ... more

  • 京極堂 : 2007년 내 이글루 결산 2007-12-31 09:02:37 #

    ... 내이글루 명예의 전당 내이글루는 개설한지 600일이 되었습니다. 내이글루의 첫 포스트는 'And She Said' 란 내이글루에서 이오공감2.0에 추천된 글 ...왜 남자화장실은 쓸데없이 넓을까? (추천 189)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추천 55)OK, 관리자 OK, 지식인 ...? (추천 21)일상의 에티켓&nbsp ... more

덧글

  • Dataman 2007/08/23 21:32 # 답글

    현실적으로, 남자 화장실도 대부분 '쓸데없이' 넓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를테면 명절 때 붐비는 방향의 휴게소 화장실에 다닐 때, 줄 서 본 적 한 번도 없습니다. 기껏해야 축구 같은 경기장에 다닐 때는 줄을 서긴 하지만 원래 경기장에는 남자가 많을 뿐더러, 하프타임에 몰아넣을 뿐더러, 그나마도 가끔 서지 보통은 그냥 위치, 내리고, 쏴, 하면 끝이죠. 남성 중에는 예컨대 '어느 쪽의 변기' 혹은, '양옆으로 다른 사람이 서 있지 않은 변기'를 따지는 습관이 있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 이런 사치가 가능하다는 것만으로도 쓸데없이 넓다고 평할 만한 근거가 됩니다.

    남자 화장실 밖으로 줄이 삐져나온 것 본 적이 있습니까? 없지는 않되, '거의 없을' 겁니다.
  • 후유소요 2007/08/23 21:35 # 답글

    덧붙여 저는 법안이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런 글이 시의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덧글을 보니 많은 수의 남자분들이 '여자화장실의 면적을 늘려야 한다'는 것에 동의하고 있는데, 이 글을 읽기 전까지는 여자화장실이 좁아서 여자들이 불편을 겪는다는 것에 대해 전연 알지 못했던 남자분이 없진 않을 것이거든요. 인식의 변화가 있어야 관습 및 실생활에서의 변화도 함께 따라오니까요.
  • 후유소요 2007/08/23 21:40 # 답글

    사실 개인적으로는 이 문제에까지 기득권의 침해 운운하는 것은 좀 이해할 수 없습니다만.'ㅅ';; 자신에게 그다지 필요없는 것이 타인에게는 절실히 필요한데, 막상 그 타인이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것을 자기가 가지고 있는 상황을 알게 되었을 때와 비슷하다고 생각됩니다. 아주 간단히, 색종이 다섯 장이 필요한 미술 시간에 내 것은 열 장인데 옆 짝궁이 두 장밖에 없어서 곤란해해요. 그럴 때 당신은 남는 색종이를 준다는 행위가 기득권을 침해하는 행위라고 느껴지십니까? 그 짝궁이 적극적으로 '네놈의 색종이를 내게 주지 않으면 ~~하겠다!'라고 선언이라도 하면 당연히 문제가 되겠지만 말입니다.
  • 후유소요 2007/08/23 21:46 # 답글

    그리고 현실적으로 생각할 때, 여자화장실의 벽을 부숴 남자화장실의 공간을 '뺏는' 상황은 올 것 같지 않습니다 (빙긋) 오히려 법안 덕분에, 여자화장실의 변기 개수가 늘어나 여자화장실 자체의 면적이 넓어진다면 모를까. 현재 남자화장실의 면적이 줄어드는 일은 없으리라고 생각합니다. ' ~')/ 괜한 근심으로 너무 걱정하고 분노하지 마세요. 핫핫.
  • 후유소요 2007/08/23 21:54 # 답글

    설마, 여자화장실이 더 커진다고 '오옷 우리 쪽의 사이즈가 단순비교할 때 더 작다! 우리의 권리가 쫄아들고 있어!'ㅁ';;;' 라고 느끼시는 남자분이 있지는 않겠지요?; 이건 어디까지나, 필요한 쪽에게 필요한 것을 주어야 한다는 문제거든요. 그리고 그 필요한 것이 다른 쪽의 몫을 해치는 것도 아니고 말이지요.
  • 이건.. 2007/08/23 22:25 # 삭제 답글

    여자 화장실이 좁은 거지 남자 화장실이 쓸때없이 넓은게 아니자나요.

    상대방의 것을 폄하 하는 것은 좋은 자세가 아닌듯 하네요. 또 글쓴이 분께서 너무 남녀 문제로 가는 것 같네요. 남녀 문제는 늘 그렇듯 분란만 일으키는 쪽으로 많이 흐르더라구요.

    여자 화장실의 문제지 남자 화장실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듯 하네요. 그리고 여자 화장실이 충분히 넓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게드 2007/08/23 22:29 # 답글

    후유소요 // 그렇게 느끼는 남성분들이 중간중간 있는 것 같아 낭패입니다 :)
    수많은 남여간의 패턴 비교 연구와 서적이 나왔음에도.. 서로를 이해하자보다는, 이런 방법을 써라 라는 남성 중심적 사고방식이 적용되는 것도 낭패군요 :)
  • 뭐야 이거 2007/08/23 22:30 # 삭제 답글

    여자 화장실을 넗히자는 쪽으로 주장해야 말이지...한국말이 아 다르고 어 다르
    다고...-_- 이렇게만 써 놓으면 이건 뭐 인기용, 대선용 발언 같구만.
  • 나인볼 2007/08/23 22:35 # 답글

    ...이런, 주인장 여행간 사이에 엄청난 댓글이. =_=; 과연 이오쟁패의 위력은 대단하군요(부들). 친구로서 하나 말씀드리자면, 이 글을 쓴 제절초는 남자입니다(...). 성별대결로 오해하진 말아주시길;
  • 키에 2007/08/23 22:37 # 답글

    저는 '음'님의 말씀이 일리가 있긴 하지만 예시가 좀 부적절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한순간에 확 사람이 몰리는 그 사례만 생각해서 '자. 이래도 넓다고 하시겠어요?' 하는건 좀.... 솔직히 그런 순간보다야 텅텅 비어 한가로운 시간이 더 많지 않습니까.
    남자애랑 같이 어디 가서 화장실 갔다 오면 여자화장실은 줄이 너무 길고 오래걸려서 그냥 잠깐 가려고 간건데 '너 변비냐?' 하는 오해까지 받는 경우도 많거든요 -_- 학교에서도 남자들은 금방금방 화장실 갔다와서 강의실 들어가는데 여자들은 화장실 밖까지 줄줄이 서서 기다리고; 차라리 남자화장실에 갔다오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에요. 그리고 그런 경우에는 세면대 앞에 서서 화장 고치고 수다떠는 사람보다 볼일보려고 줄 서 있는 사람이 훨씬 더 많답니다. 남자화장실 면적이 줄어들든 줄어들지 않든간에 어쨌든 여자화장실이 좀더 넓어졌으면 하는 생각에는 매우매우 동의합니다. 어서 빨리 실현되었으면 ;_;
  • 2007/08/23 22:48 # 삭제 답글

    여자가 글을 썼다면 충분히 이해할만한 글입니다.
    왜냐하면 우리 이렇게 화장실 문제가 불편하다라는걸 알아달라는거로 해석을 할수가 있으니까요.
    하지만 남자가 이런식의 글을 올려서 여자를 잘 이해한다라는 찬사를 받는다.. 그리고 그 찬사에 중독이 되서 얼마지 않아 비스무레한 글들을 올린다..
    이런걸 몇번 보니 좀 과민하게 되는군요. ㅎㅎㅎㅎ
  • 나인볼 2007/08/23 22:53 # 답글

    음/그건 죄송하지만, 다분히 편견같군요. 애초에 그런 찬사가 필요해서 허덕일만큼 연연하는 인간도 아니고, 그런게 급할만큼 빈한하지도 않은 녀석입니다. 여기 주인장은(먼산).

    남자로서 여성의 불편한 점에 대해 당연히 의문을 가질 수 있고, 그런 글을 써서 올릴 수도 있는거지요. 그런 남자들이 모두 여성에게 잘보이려 그런 짓을 하는건 아닙니다. 어떤 남자인지 보고 싶군요, 같은 남자로서. 그런 할일없는 짓을 하는 사람이 누군지.
  • 긁적 2007/08/23 23:03 # 답글

    닭치고 옳소!!!!!!!!!!!!!
    건축공학과 학생들에게 기대를 걸어봅니다. :)
  • 나인볼 2007/08/23 23:09 # 답글

    여하튼, 그래도 댓글들이 다 진지하고 생각해볼만해서 보기 좋습니다. ;ㅅ; 친구 홈에 괜히 계속 죽치는 것도 좀 그러니 전 여기까지; 토론이 쓸데없는 남녀대결이나 감정싸움으로 흐르지 않길 바랍니다. 남자건 여자건, 생각해볼만한 문제에 대해 서로 의논하면서 이해해 가는 것 아니겠어요. 들르신 분들 모두 좋은 밤 되세요. ^^/
  • step2step 2007/08/23 23:10 # 답글

    비뇨기과 의사들과 여자들이 공통적으로 해주지만, 남자들은 죽어라고 믿지 않는 충고가 하나 있죠. "Size doesn't matter."

    남자 화장실 크기 좀 줄어든다고, 크기(응?)나 권위, 남성적 매력, 기득권 같은 것들이 줄어들 것 같지는 않아요. 두려워하지 않아도 좋을 듯. :)

    그리고 이건 좀 별개의 문제인데 말나온 김에. 남자 화장실이 텅텅 비는 이유는 그 높은 회전율 때문인 것 같기도 합니다. 그 효율적인 시간 절약 프로세스. 예를 들면 지퍼 내리면서 공중화장실 들어가고, 나오면서 지퍼 올리고. (먼산) 화장실도 넓은데 좀 여유있게 그 안에서 내리고 올려도 비매너는 아닐 듯. 화장실이 '사악한 페미'들에게 밀려 좁아진 후에야 그런 '퍼포먼스'를 통해 공간이 부족하다는 남성들의 간절한 '몸짓'을 만방에 전하자구요. ^_^
  • 신휘영 2007/08/23 23:20 # 답글

    남자와 여자는 인간이므로 평등합니다.
    그래서 같은 수의 변기수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남자의 용변수단은 두가지라, 두가지 종류의 용변기가 필요합니다.
    최초의 화장실은 남녀 화장실은 같은 넓이의 공간에 같은 수의 용변기가 배치되었을 것입니다.
    여자쪽에 5개가 배치되어있다면 남자쪽은 두가지 각각 5개로 10개요.
    하지만 남자분들 아시겠지만 몸을 붙이고 서서 누게 되더라도 제법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아실겁니다. 지나가다 행여 몸이라도 부딫히면 대형 참사가 발생할 수 도 있으므로[...]
    그럴 염려 없는 여자 화장실에 비해 필요 공간이 많죠.

    만일 그게 불합리해서 남자용 소변기를 없애 남자쪽도 5개로 하거나 여자쪽을 10개로 해서 남녀 평등을 이루자, 이러셔도 무방합니다만, 사실 남자용 소변기가 물을 절약하는데는 훨씬 효과적입니다. 효용성문제를 봐서 서서 눌 수 있는 사람은 서서 누는게 절약적이죠.

    그러면 여자가 5개니까 남자도 5개로 맞추어 대변기를 3개 소변기를 2개로 했다 칩시다. 이러면 오히려 더 비난이 빗발치지 않을까요? 사실 여자에 비해 보다 단순한 남자의 입장에서 보면 '여자꺼보다 갯수가 딸린다' 이거 제법 민감한 문제라고 보는데요. 남자 대장은 대장이 아니냐, 등의 비난이 빗발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솔직히 여자화장실은 칸막이로 인해 공간이 완벽히 차단 되는데 비해 남자의 소변기의 경우 완벽히 오픈되어 있습니다.
    솔직히 별로 상쾌하지도 않은 그 광경을 봐야하는 남자들로선, 조금이라도 더 넓은 공간을 유지하는 것이 그나마 좀 나을거라 생각하는데요[...]

    여자들은 이미 화장실에서 줄서곤 했었다 이런 말씀하셨지만,
    솔직한 말로 대변기에서는 전혀 느낄 수 없겠지만 소변기에 줄줄이 줄서는거 그거 꽤 기분 탐탁지 않습니다[......]
    틀린 말은 아니지 않습니까 남자분들?[....]
    이건 평등 이전에 특이성의 차이를 먼저 따져야합니다.
    여자화장실처럼 줄서려면 소변기에도 칸막이가 있어야 할듯 하는데요, 역시나 이건 절약 문제에 부딫히게 될 것 같습니다.

    일단 절약과 평등 차원에서 대변기와 소변기개수를 그렇게 두는 것이 합리적이고, 그에 따라 남자 화장실쪽이 좀 더 넓은 편이 불가피하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전 이제까지의 화장실이 제법 합리적으로 진화했다 생각하는데요,
    이런 공간에 대한 문제제기가 나오는건
    리빙웨어 의식의 변화로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갯수'에서 '공간'으로요.
    솔직히 볼일만 보면 되는 곳이었는데, 하나의 공간으로써의 인식이 늘어가고 있죠.

    음 그런데 대부분의 화장실은 제각각이지 않습니까?
    여자화장실의 용변기 갯수가 더 많은 경우도 있고, 이처럼 남자쪽 공간이 더 넓은 경우도 있고, 이런 화장실 저런 화장실 다 있는데...

    아니 그보다 남녀 각각 이성의 화장실 이용할 것도 아니면서 뭘 이리 불합리다 불평등이다 따지시나요;;;
    여자 화장실이 좁다 싶으면 여자 화장실이 좁다고 여자 화장실만 따지세요;; 남자화장실은 이런데 여자화장실은 왜 이모양이냐 이러면 어떻합니까;;
    남자 화장실 처럼 만들어 드립니까?;; 그건 아니지 않습니까..
  • IWBJ™ 2007/08/23 23:28 # 답글

    그건 그렇고, '제한된 공간 자원의 합리적인 분배'라는 관점이 아니라 '남녀평등'이라는 관점으로 이 문제를 접근하시는 분들이 조금 계신 듯 한데.......저기 남자 화장실 면적이 줄어든다고 남성이 차별받는다는 생각은 좀....-_-;;;;;
  • 도시조 2007/08/23 23:35 # 답글

    솔직히 남자는 소변기 대변기 둘다 쓸수 있어서, 효율이 좋죠. 근데 여자는 대변기 한가지만 쓸수 있어서, 남자처럼 공간효율이 없죠. 그렇다고 여자화장실 크기를 늘리면 설계를 다시해야하고....딜레마라죠;
  • IWBJ™ 2007/08/23 23:52 # 답글

    그러니까, 여성들의 생리적 구조상 여자 화장실의 대변기 수가 남자 화장실의 변기 수보다 더 많이 필요하고 그에 따라 화장실에 요구되는 면적도 더 넓은데, 정작 실제 면적은 둘이 비슷하다 보니 남자 화장실은 소변기와 대변기 사이의 빈 공간이 너무 넓고 여자 화장실은 대변기의 절대수가 부족하다...고로 그동안의 불합리한 건축설계를 고쳐서 남자 화장실의 빈 공간 중, 동선 확보를 위해 필요한 공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여자 화장실 대변기 설치를 위한 공간으로 쓰자.

    이런 내용인 거 같군요. 제가 맞게 이해한 겁니까?
  • Charles 2007/08/24 00:05 # 답글

    比良坂初音 //

    캘리포니아에서는 여성 화장실의 변기 개수의 합이 남성 화장실의 변기 개수의 합보다 2배 이상이어야 한다는 법이 있다고 하는군요. 예전에도 이야기한 적이 있는 것 같은데, 저는 이 문제가 일정 크기의 건물 안에서 화장실 용도로 쓰기에 적합한 한정된 면적을 어떻게 배분하느냐의 문제라고 보기 때문에 이런 접근이 실효성이 없다거나 나쁘다고 보지 않습니다.

    정말 완벽한 평등을 추구하려면 화장실의 성별 구분을 없애버리고 소변기 대신 전부 칸막이로 구분된 대변기만 설치하면 이런 이야기를 할 필요도 없겠죠. (배변 지도가 필요한 남자아이를 데리고 있는 어머니라거나, 아이의 기저귀를 갈아야 할 필요가 있는 아버지라거나 하는 입장에서는 편리하겠죠)
  • 꼬깔 2007/08/24 00:07 # 답글

    공간을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것만큼 어려운 것도 없어 보입니다. 사실 저 역시 영화관 또는 공공장소에서 처가 다현이를 데리고 화장실엘 갈 때 많은 시간 때문에 고생하는 것을 봤지요. 그래서 가끔 급하면 제가 데리고 갑니다.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주제인 것 같은데요.
  • 한창헌 2007/08/24 00:08 # 답글

    남자화장실이 쓸데없이 넓어서 여자화장실이 좁고 변기수도 부족한건 아니지요.
  • 아트걸 2007/08/24 00:48 # 답글

    이오공감에서 왔어요. 제가 몇달 전에 쓴 글과 비슷한 주제라서 트랙백 걸었습니다~
  • 나몰라 2007/08/24 01:08 # 답글

    님 혹시 부담없이 ㅈㄱ 만남 필요 하나요???

    5만이면 ★출장★올나잇★ 다 해드리구요

    [후장] 가능 [삿가싯] 해드리구 [콘돔 안껴두 상관 없구요] [선불] 아니에요!!!

    사이트에 여성 회원: 602명

    대한민국 그 어디든 만남은 다 가능해요!! 가입하는 즉시 폰번호 교환 해드리죠!!!!

    ★제말이 사기 혹은 장난이면 회원탈퇴 해두 상관 없어요★

    사이트 바로가기 클릭: 폰인증 없씀 폰인증 없씀 ! !

    http://partner.babiting.com/p.html?mcp_id=babiting&pid=tjd01
  • 比良坂初音 2007/08/24 01:21 # 답글

    Charles님//갑자기 왠 엉뚱한 이야기이신가 싶습니다만-;;
    무슨 의도로 갑자기 캘리포니아에 그런 법이 있다고
    말씀을 하시는건지 모르겠군요
    이곳은 캘리포니아가 아니라 한국입니다. 상황이 전혀 다르죠

    네. 말하시는대로 한정된 면적의 배분 문제입니다
    그런데 문제가 거기에서 멈추는 걸로 끝나지 않는다는거죠
    정식으로 법안을 만들어서 시행하겠다면 당연히 거기에 따라붙는
    문제도 생각해야하며 제대로 법안 원래의 의도대로 시행되게끔
    하는것은 더더욱 중요합니다
    그런데 단순히 "숫자 비율의 조절"만을 하는 법안으로는
    실질적으로 시행 자체가 제대로 안된다는 얘깁니다
    이런 접근이 실효성이 없다거나 나쁘다고 하는게 아닌데요?
  • 無我 2007/08/24 02:33 # 답글

    상당히 뜨거운 토론이 진행중이군요, 저도 예전부터 생각하고 있던 부분이고 읽으면서 흥미가 있어서 저도 짧은 소견 남기고 갑니다.
    사실 저라도 전부를 이해하는 것은 아닌데, 비약이 심한 분들이 참 많군요.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지금은 많이 바뀌고 있지만 설계사라는 일 자체가 남자가 많이 하다보니, 50대 50을 평등으로 잡고 설계를 하는 경우죠. 남자 스스로가 여자가 아니다보니 여자들이 겪는 일들을 제대로 알 수 있을 수가 없는 거죠. 요즘은 많이 바뀌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여자 화장실이 좁은 것이지 않느냐고. 그렇게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이 글을 포스팅하신 제절초님께서 말씀하신 남자화장실이 '쓸데없이' 넓다는 생각이 없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여자화장실이 좁으면 남자화장실을 그대로 두고 여자화장실만 늘리면 되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 화장실에 배정할 공간이 한정되 있기에 남자화장실을 줄이고 여자화장실을 키워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남자화장실이 쓸데없이 넓다고 말하는 것이 좀더 설득력을 얻게 됩니다.
    제 생각에도 남자화장실이 쓸데없이 넓은 것 같습니다. 요즘 만들어지는 화장실의 분위기, 전체적으로 쾌적한 편입니다. 신휘영님, 요즘은 소변기 사이사이에도 작게 칸막이를 해놓는 경우도 많습니다.(저희 학교의 경우에도 그렇습니다.) 그러기에 남자들은 전체적으로 훈훈한 분위기에서 일을 보고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변기 사이에 공간의 개방성이 문제라면 조금 오래된 휴게소 같은 곳에 있는 물이 흐르고 있는 알루미늄 벽에 다같이 일을 보는 소변기는 가지도 못하시겠군요.
    그리고, 화장실이 길고 소변기의 갯수만 어느정도 충족되면, 기다릴 공간은 그리 많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대변기 칸막이와 소변기 사이의 공간은 그리 많지 않아도 상관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남녀사이에 분쟁 조장, 혹은 여자들에게 감동을 주려는 일종의 낚시글 등으로 보시는 경우가 많은데, 그건 물론 글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의 맘이니까 제가 뭐라고 할 건 없지만 포스팅을 그냥 순수한 눈으로 보면 안되는 걸까요?? 남자도 여자에 대해, 여자들이 겪는 불편에 대해 충분히 생각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른 글에 비해 독보적으로 step2step님의 코멘트가 가장 와닿았는데, 여자화장실에 비해 남자화장실의 크기가 줄어드는 것이 '사악한 페미'의 짓이고 비매너 행위를 일종의 시위로 해야한다는 것, 이 것은 페미니스트, 남녀평등주의자 등의 입장을 떠나서 21세기를 살아가는데 너무 안일한 발상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냥 뭐, 어휘 선택부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이 빗나가는 얘기지만, 한나라당 대선 후보로 박근혜 후보가 나와서 불과 3000표 차이로 이명박 후보에게 졌습니다. 그리고 이명박 후보가 된 후, 운하건설 공약을 버리고 박근혜 후보의 공약을 이어받아야 한다는 여론도 일고 있습니다. 무슨 뜻일까요? 박근혜 후보가 여자가 아니었다면 이명박 후보에게 압승을 하지 않았을까요? 솔직히 우리나라는 아직 남자들이 기득권을 잡고 있는 나라인것은 사실이지만, 능력있는 여성들이 목소리를 높이는 시대가 온지 한참 지났습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눈, 좀더 넓히시길 바랍니다.
  • Lunatix 2007/08/24 03:05 # 답글

    위쪽에 나는 남자인데 줄서본적 없다는 분들은 참 좋은 환경에서 살아오셨나보네요. 부럽네요 -┏ 남자화장실이 쓸데 없이 넓다는건 그다지 공감이 안가는데요. 차라리 여자분들 화장룸을 따로 공간을 잡는건 어떤가요. 남자들도 가서 머리 모양 고치고, 옷 매무새 만지고 이것저것 한다면 줄이 길어지긴 마찬가지일듯 한데.....하긴 화장실이니까 용변실을 따로 만드는게 용어상 맞으려나[.....................]
  • Charles 2007/08/24 03:28 # 답글

    比良坂初音 /

    구체적으로 어떤 점에서 한국과 캘리포니아의 상황이 전혀 달라서, 다른 나라에서 정상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법안이 한국에서는 적용할 수 없게 되는지 궁금하군요.

    예전부터 관련 토픽에 대해 논쟁할 때 화장실 면적을 대폭 늘리고 늘어난 만큼의 면적을 여자 화장실에 배정하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이야기하시는데, 제 말은 이게 더 비현실적이라는 이야기구요. 앞서 K君 님에게 比良坂初音 님이 하신 말씀을 다시 보시죠.

    "어떤 미친 건물주가 월세 받을 자리를 줄여가면서 화장실 면적을 늘리겠습니까"

    比良坂初音 님의 주장이 이런 미친 짓을 법적으로 강제하자는 것이라면 저는 그것보다 한정된 면적 안에서 변기 수 비율을 조정하는 것이 더 낫다는 이야기입니다. 예전에도 그랬지만 지금도 논쟁이 겉도는 느낌이 드는군요.
  • 比良坂初音 2007/08/24 04:27 # 답글

    Charles님//그래서 말해드렸지 않습니까?
    무슨 의도로 캘리포니아 얘기를 꺼내시는지 모르겠다고 말이죠
    그리고 왜 적용할 수가 없게되는지는 이미 벌써 다 말해드렸는데
    또 말해드려야 하나요? 백날 법안만 만들면 뭐합니까
    실질적으로 제대로 시행이 안되고 있다고 몇번 말해드려야 하나요?
    전 캘리포니아 안가봐서 그쪽동네가 제대로 시행이 되는지 안되는지는
    모르겠지만 한국에서 같은 성격의 법안이 시행이 되고는 있는데
    그 실상은 제대로 시행되고 있는게 아니라는 것은 잘알거든요

    그리고 이해를 전혀 엉뚱하게 하신 모양인데

    "어떤 미친 건물주가 월세 받을 자리를 줄여가면서 화장실 면적을 늘리겠습니까"

    라고 한건 기존의 건물들에게 적용시키려고 들 경우와
    건축법에서 한정하는 화장실에 배정하는 최소 공간의 경우를 말하는건데요?
    님이 한정된 면적안에서 비율을 조정하는게 더 낫다고 생각하는만큼
    저도 그짓 하느니 차라리 처음부터 제대로 공간을 늘려서
    배정하는게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님의 주장이나 저의 주장이나 어차피 기존 건축물에 적용하는건
    불가능한 이야기고 새로 지어지는 건축물에서나 해당될 이야기니 말입니다

    저도 질문 좀 두가지 해보지요

    1. 제 주장의 어떤 부분을 비현실적이라 하시는 것인지요?
    그 점을 좀 명확하게 듣고 싶군요
    그래야 거기에 대해 수긍을 하건 반박을 하건 할게 아니겠습니까?

    2. 님께서 말하시는 그 비율조정이라는 개선안에 대해서 저도
    그 개선안이 가지는 문제점을 이미 말해드렸습니다
    거기에 대한 해결책이 어떤게 있습니까?
    제대로 된 해결책이 있다면 좀 듣고 싶군요
    거기에 대해서 해결책 제시가 없으시다면
    저야말로 님의 의견이 비현실적이라고 보입니다
    그 해결책을 제시해주시지 않는한 논쟁은 계속 겉돌겁니다
  • Charles 2007/08/24 05:39 # 답글

    比良坂初音 /

    다른 분 블로그에서 길게 논쟁하는 것도 민폐니 저는 여기까지 하죠.

    1. 과거에도 말한 적이 있습니다만, 일정 면적의 건물-혹은 일정한 일일 이용 인원수의 건물-에서 공중화장실의 목적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면적이라는 것은 어느 정도 선에서 합리적으로 결정될 수 있을 겁니다. 제 말은 이 합리적으로 결정된 면적 안에서 여성 화장실과 남성 화장실의 변기 수를 맞춰 시간당 성별간 인원 처리량을 균등하게 하는 것이 합리적이지, 화장실의 절대 면적을 늘리는 것은 공간 활용의 측면에서 합리적이지 않다는 겁니다. 제가 "어떤 미친 건물주가 월세 받을 자리를 줄여가면서 화장실 면적을 늘리겠습니까" 같은 이이야기를 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 나온 거고요. 여기에 대해서 比良坂初音 님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 비율 조정이란 개선안이 가지는 문제점에 대해 이미 말씀하셨다고 하는데, 앞서 말씀하시길 "어차피 님의 주장이나 저의 주장이나 기존 건축물에 적용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새로 지어지는 건축물에나 해당될 이야기"라고 하셨습니다만, 기존 건축물의 개축을 고려하지 않고 신축되는 건축물에 대해서만 이야기한다면 제가 말한 비율 조정이라는 개선안이 가지는 문제점이 대체 뭐죠? 설마 건축가들이 신축하는 건물에서마저도 멀쩡한 남자화장실의 변기를 폐쇄해서 양성간 화장실 변기 비율을 맞춘다는 말씀이십니까? 굳이 신축되는 건물이 아닌 기존 건물의 개축 측면에서 볼 때도, 한정된 건물 면적 안에서 화장실로 이용되는 면적의 절대량을 늘리는 것보다, 기존에 화장실로 이용하던 면적 안에서 비율을 조절하는 것이 더 쉽다는 점에는 이의가 없을 것 같습니다만. 지금 남자화장실의 변기를 폐쇄해서 비율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는, 양성간 화장실 변기 비율을 맞추는 게 문제다-라는 쪽이 아닌 다른 측면의, 행정편의주의에 대한 비판 같은 쪽에서 지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게 제 생각이라고, 반복합니다만 과거에도 比良坂初音 님의 블로그에서 이야기했던 것 같군요.

    3. 캘리포니아 이야기는 다른 나라에서도 같은 내용의 법이 멀쩡하게 적용되어 아무 문제 없이 잘 돌아가고 있다는 이야기고, 저는 아직도 여성 화장실의 변기 수를 남성 화장실 변기 수의 1.5배 이상으로 맞추라는 법이 캘리포니아에서는 적용될 수 있는데 한국에서는 왜 적용될 수 없는지 그 이유를 들은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전에도 比良坂初音 님의 블로그에서 한 말인 것 같습니다만. 아직도 제게는 比良坂初音 님의 주장이 '내 파이를 네가 가져가려는 것은 참을 수 없어. 그냥 파이를 늘리자'로 들립니다. 그런데 파이를 무작정 늘릴 수도 없고, 늘린다고 문제가 다 해결되는 게 아니라는 게 제 주장인 거고요.

    관련자이신 gaya 님이 이미 훨신 더 전문적인 말을 하셨는데 전혀 문외한인 제가 길게 이야기하는 것도 보기 좋지 않군요. 그럼 여기까지 하죠.
  • 레놀도야지 2007/08/24 06:56 # 답글

    일백스물두번째 리플~ ^^
  • Vann 2007/08/24 08:08 # 답글

    간단하게 늘이면 되지! 하는 문제가 아니었군요. 건축상 문제라던가 이해관계가 딸려있으니 허허허...
    정말 섬세하게 짚어주셨네요. 잘 보고 갑니다. :)
  • 날거북이 2007/08/24 08:20 # 답글

    남자화장실이 넓은게 아니고 여자화장실이 좁은 겁니다.
  • step2step 2007/08/24 08:51 # 답글

    無我 / 헉, 저기 말이죠, 다시 한번 제 리플 읽어보세요. 왜 그런 어휘를 선택했는지 맥락을 보세요. 인용부호 ''에 주목해보세요. 농담을 말로 풀어서 설명하기 무척 난감하군요. -_-;;;;
  • 키즈리턴 2007/08/24 10:21 # 답글

    간단하게 여자들이 남자들 만큼 쓸때없이 잡아먹는 시간을 줄이면 됩니다 ^ㅁ^
  • 比良坂初音 2007/08/24 10:35 # 답글

    Charles님//그럴듯한 이유를 대시고 발빼시려는 걸로 보여서
    좀 어처구니가 없습니다만 일단 대답은 해드리죠

    1. 계속 같은말 하는게 짜증나기 그지 없습니다만 "이론상"으로야 문제가 없겠죠
    "실제로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를 보시라는 겁니다
    현행법규상 화장실의 넓이에 관한것은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전체 연면적은 33제곱미터 이상으로 하고"
    (이게 웃기는게-;; 각층마다 33제곱미터 이상이 아니라는거죠
    즉 모든층의 화장실을 다합쳐서 33제곱미터만 넘어도 되는겁니다)
    "소변기는 1인의 점용폭을 75센티미터 이상으로"
    "대변기 칸막이 규격은 짧은 변이 85센티미터 이상,
    긴 변이 115센티미터 이상 (서양식 변기를 설치하는 경우 130센티미터 이상)"
    (이 넓이가 넓은지 아닌지는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적어도 저는 아직껏
    넓다는 소리는 들어본적이 없군요...좁다는 소리는 수없이 들었지만)

    일단 저게 최소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 면적 이하로 하면 불법이란거죠
    그런데 저 넓이가 과연 충분한 공간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일일 시설 이용자의 숫자에 따라 허용하는 최소공간도 늘어나긴 합니다만
    거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1일 이용객수가 6,501~9,000명일때 남자는 대변기4 + 소변기8,
    여자는 대변기 8, 면적은 39m2이상, 세면기는 3개이상"

    저 최소요건만을 만족시켜서 지을 경우 상황이 어찌될진
    굳이 말하지 않아도 아실거라 믿습니다
    설마 저 이용객수에 저 크기의 화장실이 어느정도 쾌적한
    이용이 가능할거라고 믿으시진 않겠죠?
    (실제로는 시설물의 성격에 따라서 저것보다 더욱 복잡합니다만
    일단 "공공시설물"의 경우는 따로 법령이 존재하니 넘어가도록 하죠
    제가 말하고자 하는건 공공시설물의 화장실 넓이가 아니니까요)
    저는 저렇게 규정되어 있는 넓이에 대한 법령, 변기수에 대한 법령 자체가
    현실적으로 맞지 않다고 생각하는겁니다
    (더불어서 여기에 지방자치령까지 끼어들면 더더욱 복잡해집니다)
    변기수의 비율에 대해서 gaya님이 리플로 말해두신게 있군요

    [남자화장실 대변기+소변기개수 : 여자화장실 대변기개수 = 1 : 1 이상입니다.(권장은 1:1.5)]

    그런데 최소공간에 대한 이야기는 전혀 없습니다
    어차피 건물주의 입장에서는 최소요건만 만족시키면 그만인거고
    결국 실제 상황은 여자화장실의 변기수가 늘어나는게 아니라
    남성화장실의 변기수를 줄이는 걸로 맞추겠죠
    기존의 남성화장실 변기수에서 비율을 1대1로 맞추려면
    공간이 도저히 되지를 않으니 말입니다
    신규건축물이라 할지라도 실제 적용될 상황은 전혀 달라질게 없습니다

    2. 간단합니다 신규 건축물이라 할지라도 최소공간 자체가 늘어나지 않는이상
    그 안에서 조정할 수 있는 공간은 한정됩니다
    공공기관의 건물이거나 하는 "상업성을 띠지 않은 건물"이라면 모를까
    그외의 건축물의 경우는 "세를 받아먹어야 하는 건물주의 입장"상
    최소요건만 만족시키면 그만입니다
    그런데 그 최소요건 자체가 현실적으로 안맞다고 말하는거구요
    그리고 거기서 양측에 어떻게 공간을 배정하는가는 전적으로
    설계자 맘일텐데요? 불편을 겪는 것을 해소하자는 것인데
    그걸 설계자의 배려 혹은 아량을 바라고만 있어야 하는걸까요?
    다르게 물어보죠 사회전체의 인식을 바꾸는게 빠를까요?
    아니면 현실적으로 맞지 않는 법을 개정하는게 빠를까요?
    제가 보기엔 아무리 생각해봐도 후자인데요?

    3. 이제야 왜 그러시는지 알만 하네요
    처음부터 그렇게 생각하고 보시니까 그렇게 보이시겠죠
    그만하시겠다니 어차피 물어봤자 대답안하실테지만 몇가지 물어보죠
    화장실 문제로 말이 나오는건 "불편하기 때문"인거고
    "불편함을 해소하는 것"이 목적 아닙니까?
    그게 목적이 아니라 "서로 같이 불편하자"였나요?
    (왜 서로 같이 불편하자라는 예시를 드는지는 위에 전부 대답했습니다)
    캘리포니아 이야기는 저도 다시 물어보고 싶군요
    캘리포니아에 살다오기라도 하셨나요?
    저는 캘리포니아에 살고있지 않아서 그쪽 동네에서
    "실제 적용"이 어찌되고 있는가는 전혀 알 수가 없으니
    거기에 대해서 좀 알려주시겠습니까?
    더불어서 넓이에 관한 법령도 같이 말이죠
    다시 말하지만 법안이 적용되고 안되고와
    "실제로 어떻게 돌아가는가"는 전혀 다른 문제입니다
    저는 후자를 말하는 것이지 전자를 말하는게 아닙니다
    그런데 정작 제가 말해드린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은
    전혀 제시를 안하시네요?
    제게도 님께서 현실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는 전혀 안보고
    이론상의 문제로만 따지시는걸로 들리는군요
  • 글세 2007/08/24 10:45 # 삭제 답글

    이건 벌써 온국민이 다 알고 있는 사안 아닌가.
    뭔가 이상하단 생각이 번뜩 떠올랐다기에는
    너무 많이 회자되고 이미 누구나 다 알고 이미 상식으로 굳어져 버린 얘기들..
    그저 나쁜 말투를 이용해 감정이 불쾌해져서 댓글을 달도록 만드는 글일 뿐이지않은가.
    그리고 중요한건 여자화장실과는 달리 남자화장실에는 칸막이가 없다는 사실.
    좁게 만들어서 모든 사람이 다닥다닥 붙어서 일을 보게 하면 상당히 기분 더러워 진다.
    무언가 공론화 할때는 수반되는 대책도 동시에 반드시 언급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
    그러므로 남자화장실의 공간을 좁힐때 칸막이를 만들자는 말을 절대 빼먹지 말라.
  • Soundwave 2007/08/24 10:50 # 답글

    남자화장실이 쓸 데 없이 넓다는 생각은 안 듭니다. 여자화장실이 너무 좁은 거겠죠^^
  • 無我 2007/08/24 11:03 # 답글

    step2step//"크기는 중요하지 않다"라는 인용구에서 밝힌 화장실 크기가 크든 작든 별로 중요치 않다는 의견은 잘 들었습니다. 그런데 화장실의 크기와 권위, 기득권 등은 상관 없는 별개의 문제다라고 하셨는데, 물론 상관 없습니다. 그런데 제가 하고 싶은 얘기는 요즘 이거 챙기는 분들 입지가 많이 좁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 뎅글 2007/08/24 11:08 # 답글

    음....
    그냥 보고 지나가려다가 한마디 합니다.
    왠지 여기 댓글 다시는 분들 보니 다들 남자분들 인 것 같은 느낌이 나는군요;
    일단은 제 생각을 쓸 테니 다른분들 자기랑 의견이 다르더라도 좀 이해를 해주시길...
    제가 남자인 이상 (건축학도도 아닌) 평범한 남자의 입장에서 글을 쓰려 합니다.

    저는 솔직히 여자화장실이 좁다는 생각은 별로 하지 않습니다.
    제가 여자 화장실을 안들어가봐서 그렇게 생각하는 것일 수도 있겠지만
    제가 아는 여자화장실은 양쪽에 좌변기가 있는 화장실이고
    남자화장실은 한쪽에 소변기가 있고 한쪽에 좌변기가 있는 화장실입니다.
    만약 이걸 갖고 '사이에 공간이 좁다' 라는 이유로 여자화장실이 좁다고 하는 것은 좀 억지인 듯 싶습니다.
    엄연히 소변기가 차지하는 면적과 좌변기가 차지하는 면적은 다릅니다.
    그 사이에 사람들이 머물 공간이 좁을 지라도 실제로 목적에 걸맞게 쓰이는 공간 자체는 비슷하다고 보는데요....
    만약 제가 아는 화장실의 모습이 현실이 아니라면 문제가 될 수 있겠지만...;

    그리고 위의 대부분의 분들이 '남자는 두가지의 변기 종류가 있으므로 아무거나 쓰면 된다'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건 좀 많이 아닌것 같습니다;;
    물론 여러분이 소변을 보신다면 그럴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들 대변을 본다고 생각할 때, 같은 시간에 남자는 여자가 대변보는 수의 반밖에 대변을 보지 못합니다.
    이런건 대부분 아침에 생활을 하는 공공장소에서 많이 발생하는 문제긴 한데
    저도 재수학원에 남자 화장실 대변기에 사람이 다 차서 고생한 적이 많았죠
    이런 의미에서 전 사실 남자 변기 합친거:여자 변기 개수 = 1:1.5 뭐 이런것도 솔직히 별로 마음에는 안드는군요
    변기가 두가지 종류인 만큼 여러가지로 좋은 경우도 있지만 안좋은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사실 남자들도 거의 다가 소변은 소변기에서, 대변은 좌변기에서 보는 편이고요
    그에 반해 여자들은 아무데나 변기 있는데에 들어가서 보고싶은거 보면 되겠군요. 그런 의미에서는 여자들이 더 편한것 같은데요, 제 생각이 틀렸나요?;;;

    음 그리고 논지에는 좀 벗어나긴 한데 사실 제가 남녀 평등에 대한 논쟁을 보고 있자면 여러가지를 느끼는데 뭐냐하면
    여자들은 자신들의 문제를 피해 망상적인 느낌으로 부풀리는가 하면 남자들은 바보같이 자기들이 무슨 손해를 보고 사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사실 공중화장실을 가면서 많이 느끼는 건데 통로를 지나쳐서 화장실에 들어가는 경우 여자화장실이 더 안쪽에 있다는게 굉장히 불편합니다.
    위에서 어떤 분이 말씀하셨지만 남자들이 소변기에서 소변을 볼 때에는 약간의 필수적인 노출이 있습니다.
    그 대신에 여자들은 자신들이 변을 보는 곳이 칸막이가 쳐져 있어서 그런 쓸데없는 노출을 피할 수 있죠.
    저는 제가 소변을 볼때 화장실을 가던 여성분이 보면 많이 민망합니다.
    왜 노출이 있는 화장실을 더 바깥쪽에 설치하는 건가요? 여자화장실이 바깥쪽에 있으면 서로 민망할 꼴 보는 일 없이 서로 잘 변을 볼텐데요.
    여성의 몸이 소중한 만큼 남성의 몸도 소중합니다. 뭐 근데 이런거 쓰시는 분은 아무도 없네요 그냥 옛날부터 들던 생각이었음...

    확실히 옛날에 지은 건물들 보면 좀 여러가지로 문제가 있는게 많죠; 뭐 화장실에 커다란 창문이 있다거나...;
    여자화장실도 그런 옛날 건물들에나 있는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만...
  • 잡캐 2007/08/24 15:03 # 답글

    뎅글//확실히 화장실에 커다란 창문이 있는 경우는 난감합니다. 화장실에서 소변을 보는데 창밖에서 여자동기들이 손을 흔들어서 당황하다가 마주 손을 흔들어준 친구도 있습니다. 본인으로써도 화장실 들어서서 제일 먼저 하는 일이 입구와 창문확인입니다. 누가 담배라도 피우면 짜증이 머리끝까지 오르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창문을 열고 싶은 마음은 더 없습니다.
    소변기는 불편합니다. 효율적이라고도 하지만, 효율적이라고 해서 사용자가 편한것은 아닙니다. 높이가 안맞으면 어정쩡한 자세로 있어야하고, 노출을 피하다보니 바짝붙어야 하기도 합니다.
    조금 유치한 투정일지도 모르나 남자화장실도 그냥 대변기만 있는 세상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소변만 볼때는 궂이 앉을 필요가 없다 뿐이지, 솔직히 남자도 앉아서 쌀 수 있습니다.
  • . 2007/08/24 15:20 # 삭제 답글

    남자들도 소변기 없이 '대변기'를 이용했으면
    마찬가지 문제를 겪었을지도 모릅니다.
    다만 '잦은 소변'의 경우에는 그 소변기 자체가 사용자에게는 불편하지만
    용무를 아주 '간단히' 마칠 수 있거니와 교대시간이 아주 짧습니다.
    따라서 다른 사용자들에게 바로 넘길 수 있도록 이용 방식이 강제된단
    것이죠.

    남자화장실이 모두 대변기로 이뤄지면
    여자화장실이 겪는 문제를 그대로 반복할 걸요?
    남자들도 대변기 칸에 들어가 담배도 피우고 신문이나 책도 읽고
    잠도 자고 짱박히기도 하면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남자화장실은 소변기가 있어서 그런 비율이 아주 적은 게죠.

    이 글을 쓰신 분은 비교하려면
    여자 화장실과 남자들의 '대변기'를 비교했어야 합니다.
    똑같이 대변이 급하면 남자들도 화장실 문제를 겪는 건 똑같습니다.

    그리ㅗ, 면적을 넓히는 게 정말 완벽한 대안인가요?
    면적을 넓혀보았자 사용자들이 해이해지면 어차피 똑같아집니다.
    물론 신체적/문화적 특성의 차이로 대기 시간이 길어지겠습니다만,
    용무만 마치고 나오도록 강제된다면 굳이 면적을 넓힐 필요가 있을까요?
    그만큼 면적과 시설이 많이 주어져보았자 개인의 낭비율이 높아지면
    도로나무아미타불입니다.

    이 문제의 근원은 기본적으로 화장실이 '공공재'에 해당된다는 데 있죠.
    자기가 비용을 내지않고 이용하니까 일단 사용하게 되면 마음껏 쓰게된다는
    것이죠. 만약 화장실이 유료였다면 이런 문제는 훨씬 줄어들었을 겁니다.

    면적 얘기 전에 - 화장실 '간단히 이용하기' 캠페인이라도
    실천했는지 모르겠군요. 또한 사용시간과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는
    변기 개선은 했는지도요.
    하다 못해 기존 변소를 소변용과 대변용으로 나눠서 이용하도록
    하는 시스템 개선이라도 하고서 면적 얘기를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 남궁훈 2007/08/24 20:27 # 답글

    ''남자'화장실이 쓸데 없이 넓다' 보다는 ''여자'화장실이 턱없이 좁다'가 보기 좋은 표현 같습니다.
    대소변을 처리하기 위한 1인당 필요 면적이 남녀라고 그리 크게 다를 것 같지는 않네요.^^
  • 모에 2007/08/24 21:56 # 답글

    윗분 말씀하고 같네요. 쓸데없이 넓다라기보단 턱없이 좁다고 표현해야하는게 더 옳은거 아닐까요?
    상당히 공격적인 발언들이 분포되어 있으니 말이지요.
    그리고 남성은 작은일을 볼 때 여성분들에 비해 소요되는 시간이 짧다보니
    여성화장실보다 좀더 빠르게 자리가 비는게 아닐까요...
  • 鷄르베로스 2007/08/25 00:19 # 답글

    왜 여저는 화장실에 같이 들어갈까? 라는 생각이 들면서 좁아보이는게 아닐까 싶었던 ...

    실례했습니다 --;;
    일반적으로 건축물에서 화장실같은 공간은 대부분 대칭입니다.
    법령으로 확정을 한다는건 너무 학생부실 냄새가 나는 것 같고 남여구성원 성비를 따지고 뭐고 머리도 아프고 디자인측면에서 좀 획기적인 발상들이 나오는게 바람직하다는 생각이 ... 뭐 개인적인 생각일 뿐 입니다만
  • 鷄르베로스 2007/08/25 00:52 # 답글

    .... 왜 건물짓는 사람들은 그걸 모르냐?

    이건 특전사 시켜서 멧돼지잡으란 사람에게 분노한 특전사 전우회같은 울컥심이 돋아나서 쓰는건 아니랍니다 낄낄낄
  • 메구 2007/08/25 01:34 # 답글

    .//님.. 저기 여자는...
    용무만 마치고 나와도 남자보다 시간이 훨씬 많이 걸리거든요 -_-;
    화장도 안하고 불편하지 않은 옷을 입어도
    가방 어디다가 얹어두거나 걸어두고 치마 올리고 속옷 내리고
    볼일 보고 휴지로 뒷처리하고 한달에 일주일씩하는 생리기간에는
    생리대도 처리해야 하고 하고...
    1인당 사용시간이 남자보다 현저하게 긴데 면적이 똑같다면
    차별이니 뭐니 거창한걸 다 떠나서 그냥 비합리적인거죠.
  • . 2007/08/25 07:49 # 삭제 답글

    메구 / 용무만 마치고 나오도록 개선해도
    현재보다는 훨씬 나아지리라고 생각합니다.

    왜 자꾸만 '남자'와 비교하는 건가요?
    어차피 그 얘기는 남자 화장실 공간을 줄이자는
    얘기 밖에 안 된다는 겁니다.

    그렇지 말고 현재 주어진 화장실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해서 낭비를 막는 방법부터 고민하는 게 더 낫습니다.
    여자 화장실 공간을 대변용, 소변용, 생리용, 잡무용으로
    구분짓기만 해도 현재보다 효율이 월등히 높아질 겁니다.
    남자 화장실도 전부 대변기였으면 여자 화장실 못지 않았습니다.
    남자라고 해서 가방 신경 안 쓰고, 허리띠 푸르고 바지 안 내리고
    속옷 안 내리고, 휴지로 뒷처리 안 하는 줄 압니까?



  • 씨스루 2007/08/25 14:45 # 삭제 답글

    쓸데없이 넓다???

    누군가 덧글에 이런 얘길했더구나 다정하고 다감할거같다라고 좋겠다 글쓴이가 그런단 얘기는 아니지만 그런 배려는 주변사람들에게나 베풀기를 바라겠다. 페미니즘이니 거창한 얘기는 안겠다만 남성이 졸 오바하면서 페미니즘을 신봉한답시고 동성인 남성을 까는짓거릴랑 하는 소리가 아니길 바라

    남자화장실 줄이자는 얘기는 아니길 바라
    여성홪ㅇ실을 아니 파우더룸을 부속시켜달란 얘기길 바라
    결론은 화장실은 화장을 고치는 곳이 아니라 똥을 싸는 곳이란 말이다.
    소변만 국한 시키면 또 안되쥐
  • 2007/08/25 15:05 # 삭제 답글

    http://pds2.egloos.com/pds/200611/28/42/c0064242_01110633.jpg
  • 긁적 2007/08/25 18:47 # 답글

    에효... 사실 이런건 토론이 필요한 문제가 아닙니다. 이미 이 문제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관련 연구들이 많이 있지요. 남성과 여성이 화장실에서 보내는 평균 시간에 대한 연구, 방광의 크기 및 소변을 참을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것들 말이지요.

    남성과 여성의 인구 구성비는 거의 비슷하니, 이제 우리는 연구 결과와 건물의 특성에 따른 남녀의 출입비를 설정하고, 그에 맞게 변기의 숫자를 결정하고 화장실의 용적을 결정하면 됩니다.

    사실 문제가 당위문제로 넘어가서 쓸데없는 싸움이 일어나는게 슬프고,
    이 상황에서 리플다는것 빼고 할 수 있는게 없어서 또한 슬프군요.
  • 테러쟁이 2007/08/25 23:36 # 답글

    앞으로 만들어지는 건물에는 변기수를 동일하게 한다고 들은 것 같네요. 뭐 조금 나아지지 않겠어요?
  • 쥐™ 2007/08/26 01:17 # 답글

    저도 그래서 남자화장실 다녔어요. 여대여서 거의 쓸일이 없으니. 그래고 가끔 교수님과의 조우를...하긴 했지만.
    여대에서도 여자화장실이 모자라는데 공학이나 다른 곳에 가면 정말 말도 뫃하겠어요.,.ㅠㅠ
  • 오거 2007/08/26 01:54 # 답글

    와...저 위에 .님 글이 참 가관이군요.
    여자는 소변볼때도 대변볼때도 생리할때도 마찬가지로 전부 대변기에서 해결한다는 걸 모르시나 봐///////
    물론 실제로 다 대변기에서 해결할 수 있구요/////


    하기야 남자는 서서 소변보고 앉아서 대변보고 생리는 안하니까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군요.
    여잔 저 세가지 뭘하든간에 옷풀고 앉아야 한답니다. 와 이걸 모르시는 걸 설마.


    여자 화장실에 소변기 따로 대변기 따로 생리해결하는 공간 따로 있으면
    굉장하겠는데요? 소변본 다음 대변기로 가서 대변보고 다시 생리해결하는 곳(이게 도대체 어떤 공간일지 상상도 안감) 으로 가서 생리혈 해결한다.

    다시 말하지만 여자는 그 세가지 일을 전부 다 대변기에서 '앉아서' 하거든요.
    좀 적나라하게 말하면 생리하는 여자가 화장실가서
    딱 생리혈만 해결하고 나오거나
    딱 소변만 보고 나오거나 그런 일은 드물어요.
    세상에 그걸 딱 구별해서 처리할 수 있으면 참 좋긴 하겠다.
    왜 그걸 딱 구별해서 해결못하냐 하면 가정의학 좀 공부하세요.
    여자신체구조도같은 것도 좀 보시구.

    요약하면, 여자화장실을 대변소변생리처리하는 걸로 구별하면 지금보다 효율이 더 떨어진다는 겁니다.
    물론 대변기/잡무용을 구별하는 건 효율적이니까 요즘은 그렇게 많이 하고 있구요.


    포스팅과는 전혀 상관없는 덧글이 되어버린 점 죄송합니다 제절초님;;;
  • 이봐요오거씨 2007/08/26 03:01 # 삭제 답글

    . 랑 댁글과 뭐가 더 합리적인지 주변사람들에게 한번 보여주시구랴.

    화장실면적 좀 넓히자는데 쫌생이같은 사내샠들이 악악거리니 승질이 돋아나서 꼭지가 돌아서 쓴 글같습니다요
  • 여성부 뭐하냐 2007/08/26 03:08 # 삭제 답글

    차라리 여성은 변비환자가 많아 시간이 오래걸리니 변기수 좀 늘려주라 라고 했다면 눈물 뚝뚝 흘리며 아이고 그러무닙쇼 하고 당장 바꿔주자는 운동이라도 벌리고 싶다만

    왜 남자화장실은 쓸데없이 넓냐? 가 뭐냐 대체
    99칸짜리 멀티플렉스 화장실은 안되겠다 99평에 변기하나 딸랑 있는 메가플렉스가 딱이로군하
  • 등대시호 2007/08/26 03:36 # 답글

    어이쿠. 이 이글루 주인장께서 돌아오시면 식겁하시겠네요.
  • 선아 2007/08/26 06:07 # 답글

    그런데 아무리 합리적으로 법 제정이 돼서 여자화장실의 변기 수나 면적이 남자화장실보다 많거나 넓도록 설계하라고 법이 생겨도,
    어차피 시행하는 건물주들은 여자화장실 변기 수를 늘리거나 면적을 넓히는 대신 남자화장실의 변기수나 면적을 줄여버릴 게 뻔하다는 거...ㄱ-
    (위에도 써 주셨지만, 이미 지금도...ㄱ-)
    솔직히 저는 여기 가끔 끼어있는 무개념 리플보다 그 현실때문에 더 열이 뻗침...
  • . 2007/08/26 10:17 # 삭제 답글

    글쎄요, 남자들도 대변기에 앉아 모든 걸 해결해버리면
    절대로 공간이 쓸데없이 넓다란 말이 나오지 않을 건데요 -_- ?

    다시 말씀드리지만 남자 화장실이 쓸데없이 넓은 게 아니라
    소변기 때문에 쓸데없는 낭비를 줄일 수 있어서 그렇게 보일 뿐이란 겁니다.
    그럼 여자들은 소변을 볼 때마다 생리도 하고 대변도 다 합니까 ?
    매일매일 그런단 겁니까 ?

    남자들은 대변은 그렇다 치고 소변을 볼 때는 지퍼를 안 내리는가요?
    남자들도 대변기에 앉아 소변을 누도록 강제된다면 여자들과 마찬가지죠.
    여자신체구조가 도대체 화장실 효율과 무슨 상관입니까?
    후딱후딱 용무만 보고 처리하도록 여성부에서 캠페인이라도 벌이고
    그래도 부족하면 그 때 가서 면적 타령을 해야하는 게 아닌가요
    변기에만 들어가면 느긋하게 할 것 다 하고 화장도 고치고
    휴대전화로 메시지까지 보내고 하니까 당연히 길어지죠.
    무조건 여성신체 탓으로만 돌리자는 겁니까?

    남자 화장실도 '대변기'로만 한정짓는다면
    공간 부족한 건 마찬가지라고요. 그나마 그 자원낭비를 해소시켜놓은게
    소변기와 분리시켜놓은 것이란 겁니다. 그렇다면 공간타령을 하지 말고
    어떻게 하면 그 효율성을 높이는 화장실 문화를 만들지 그것이나
    고민하고 면적타령 징징하십쇼.

    어차피 여성들이 화장실을 빨리 사용하도록 하는 스스로 고치지 않는 이상
    면적을 늘려보았자 그게 그것입니다. 변기를 늘리면 뭐합니까?
    그만큼 용무를 '천천히, 그리고 '여유롭게'(?) 보면 유야무야인데요.
  • phantom 2007/08/26 10:46 # 답글

    남자들은 화장실이 좁으면 싸우거든요
  • 오거 2007/08/26 13:26 # 답글

    .님 여기서도 개그하고 계시구나 푸하하하하.
    진짜 웃긴다.
    님 피해망상이신 거 아니에요?
    '여자들이 자기 권리 늘리려고 남자권리를 빼앗아 가고 있어!!!! '라는 ㅠㅠ

    맨날 남자분들이 '여자들이 피해망상에 사로잡혀있다' 라는 글만 읽다보니 이거 되게 신선하네요.
    와, 이런 기분이구나. 풋 전혀 그런 생각은 한 적도 없는데 님이 발악발악하시니까 점점 더 웃겨요.



    전 전혀 꼭지 안돌았어요^^ 이문제에 그렇게 신경쓰지도 않구요.
    제가 쓴 글 잘 보심 여자화장실 넓혀달란 말 한마디도 없어요.
    .님 글이 웃겨서 쓴 덧글이지. 그래서 여자화장실 넓혀달라던가
    남자화장실 좁혀달라던가 아님 둘다 넓히든지 좁히든지 그런 건 관심없는 글인데?


    어차피 점차 다 넓어질 거거든요. 그런 방향으로 가고 있구요.
    (예전 화장실이랑 요즘 화장실이랑 비교해보세요.)


    남 아래 쓴 글도 그렇고 굉장히 바보짓을 자처하고 계신데, 그걸 스스로 몰라서 점점 더 개그군요.
    '도대체 뭐가 잘못됬냐? 내 말은 이렇다는 거야! 잘못이해하지 말고 잘 읽어보라고!'
    라고 몸부림쳐봤자, 근본적인 데가 틀려 있으니 뭐-3-

  • 모에 2007/08/26 13:35 # 답글

    오거님 이 포스팅을 쓰신 내용을 겉핥기 식으로 보면
    남자화장실은 쓸데없이 넓기만 해서 여자들 화장실이 부족하다.
    라는 성 공격적인 내용입니다 -_-
    차라리 여자 화장실이 좀 더 넓어졌으면 좋겠다 라고 쓰면 될걸 가지고
    발끈할만한 내용이긴 한거 같습니다.
  • 메구 2007/08/26 13:48 # 답글

    .//님. 그러니까 후딱후딱 용무만 보고 나와도 시간 엄청 걸린다구요.
    그리고 화장도 여성에겐 용무에 들어갑니다.
    화장실 밖에 줄 길게 늘어서 있는데 칸 안에 들어가 문자질 하는 좆병진은 아직 본 적이 없는거 같습니다. (사족이지만 뭐 옆칸의 언니들 찍으려고 카메라 들이대던 변태는 있었지만요. 무려 코엑스에...)

    끝으로...
    용건만 간단히 라는건 남녀를 떠나서 대다수가 알고 있는 사실 아닙니까?
    어딜가면 '당신이 사색에 잠길때 누군가는 사색이 됩니다'같은 문구로 후딱후딱 처리하고 나오라고도 하고...

    뭣보다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부분인데 그걸 여유롭게 해라 마라 부터가 참 폭력적이네요. 누군가는 후딱 보고 나가고 누군가는 마음편하게 여유롭게 보고 나가도 남에게 피해가 안가는게 최고일텐데 말이죠.
  • 여성부 뭐하냐 2007/08/26 19:26 # 삭제 답글

    소변빨리싸는 약 좀 개발해서 배포해드려라.

  • 하여간 페미들이란 2007/08/26 19:30 # 삭제 답글

    언니들 만세 아마존 그날을 기다리며 굽신굽신
  • xzjang 2007/08/26 22:00 # 답글

    와우 낚시글 같은데 잘들 낚이시네 ㅇㅇ;
  • 언니의 착각 2007/08/26 22:06 # 삭제 답글

    내가 언제 화장실 넓혀달랬나? 남자화장실 좁혀달랬나? 난 그저 캐병신 킹왕짱 놈팽이 하나가 개젖같은 소리를 블라거리길래 그거 좀 놀려먹으려고 덧글을 단거 뿐인걸? 화장실 앞으로 넓어질텐데 너같은 찌질한 새끼랑 내가 뭔 대화가 필요하겠냐? ...............

    하지만 결과는 0 : 1 이란거

    오나전 캐안습
  • ㄴ안인우 2007/08/26 22:12 # 삭제 답글

    메구 //좆병진이라는 단어는 삼가세요. 성희롱입니다. 좆도 안달린 여자분이 그렇게 좆이 사랑스러운가봐요?
    그런 혐오스런 단어를 왜 쓰씨는지?

    어익쿠야 좆병진ㅜㅜ
  • ㄴ안인우 2007/08/26 22:20 # 삭제 답글

    http://ougar.egloos.com/3355705#3355705_1

    뒷다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kidkaito 2007/08/26 23:03 # 답글

    ...여성의 입장으로서.. 이건 남녀평등이다 남성차별 여성차별할 문제가 아니라고 보는데요. 단지 남성여성의 생리적인 문제로 아웅다웅하는건 보기에 별로 안좋습니다.

    남성화장실을 지을때에는 소변기 대변기로 나누어서 평균 남성의 어깨의 너비와 각 사람당 최소한의 근접거리를 다 생각해서 짓는겁니다. 그러므로 남성화장실이 넓다. 라는건 말이 안되는 문제입니다. 지금에서 더 줄어든다면 오히려 더 불편해 질뿐입니다.

    하지만 여성화장실은. 예를들면 제가 몇일전에 갔던 코엑스 메가박스에 있는 화장실로 예를들자면 대변기가 4~5개정도 있습니다만. 한군데는 고장. 한군데는 청소용구함으로 사용하더군요. 그럼 그 많은 사람들이 2~3개로 이용를 해야됩니다. 확실히 이건 누가봐도 적다고 생각하지않으신가요??


    여성은 소변기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대변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여성 화장실을 늘린다는것도 나쁘지않은 대안방법입니다만. 그래서 최근에 짓는 건물이나 증축하는 건물들에는 여성화장실을 하나정도 더 늘려서 짓습니다. 단지 예전 건물에는 약간의 불편함이 있겠지요.

    그리고 여성에게 화장을 고친다는걸 없애라고 하신다면 그건 더 말이 안됩니다. 여성에게는 자신을 꾸미는 기본적인 욕구가 있습니다. 설마 남성분들 앞에서 화장을 고치라는건 아니겠지요? ^-^
  • FrostB 2007/08/27 02:47 # 답글

    간단하네요.
    남성은 화장실을 용변을 해결하기 위한 공간으로만 사용합니다.
    여성은 그 외의 용도로도 사용하며 기본적으로 전부 대변기인 관계로
    한 칸에서 사용하는 시간이 더 깁니다.


    결론.
    서로 이해할 수 없습니다.

    여자가 남자에게 "아니 너희들은 대체 왜 화장실을 용무만 해결하는 공간으로 생각하는거야"라고 하는거나 남자가 여자에게 "화장실에서 대체 뭔 짓을 하는거야"라고 하는거나 마찬가지죠.

    경제학도들에게 계산하라고 해서
    최적의 해로 도출되는 변기 갯수를 넣으라고 하세요.
    어디까지나 효율상의 문제지.
    원래 화장실 이용 효율이 낮은데 후딱 해치우고 나오라는게 말이 안되는거죠.

    단, "남자화장실이 쓸데없이 넓은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여자 화장실의 변기 갯수가 적은 것"이지.
  • 을왜써야해 2007/08/27 03:39 # 답글

    남자 화장실이 필요없이 넓다라는 전제를깔고 여자화장실을 늘려야한다는 논리는 좀 그릏네요
    남자화장실도 비좁고 줄서는곳도 많이있는데..;;

    화장실을 이용하는 남성과 여성의 차이점을 직접 애기하면서도 그해결책을 단순히 건물구조의 문제점으로 돌리는것도 문제가있는듯 ;;
    글속에 답이있습니다
    화장실을 이용하는 남성과 여성의 문제지 그게 꼭 건물구조적인 문제는 아니라는거죠
    그럼 남성과 여성의 생물학적인 차이점을 인정하면서 들어가자..?

    그게 아쉬운점입니다
    여성과 남성의 대립논리...대중들이 자극받기쉬운 소재죠
    남성과 여성의 대립구도가 본래의 취지를 흐트렸다고생각합니다

    -같이 사는데 한쪽이 일방적으로 불편하면 편의를 봐 주는게 사람된 도리 아니겠는가.- 글중..

    분명 이말에는 동의하지만 그걸 남성과 여성의 대립구도의 논리속에 비춰본다면 많은 논란을 낳을뿐 가시적은 해결책은 요구하기 힘들겁니다
    서로의 입장만 대립할뿐 합의점을 도출하긴힘들죠
    그건 뭐 수십년전부터 풀리지않은 성대립문제니깐요..
    글쓰신분이 여성의 입장을 대변했다면
    많은 남성분들은 남성의 입장을 대변할겁니다

    본취지에대한 검토성은 인정하지만 논리성은..GG!!!
  • . 2007/08/27 07:33 # 삭제 답글

    메구나 ougar나 하여간 말한다는 논리 수준이 쯧.

    그렇게 챙길 것 다 챙기면서 화장실 면적을 늘리면 장땡?
    면적 타령하기 전에 너희들이나 화장실 이용방법을 개선하는
    습관부터 들이라고.

    얘들은 전쟁이 나도 화재가 나도 화장실에서 할 건 다 하려나봐 -_-;
  • . 2007/08/27 08:16 # 삭제 답글

    남자화장실의 쓸데없는 면적보다
    여자들이 화장실에서 하는 쓸데없는 짓이나 문제삼든가.

    위에 여자들이 실토했잖냐.
    남자와 달리 여자들이 쓸데없는 짓을 다 하니까 화장실이 부족하다는 걸.
    남자 화장실이 쓸데없이 넓은 게 아니라
    남자들은 여자와 달리 화장실에서 용무만 처리하고 나오니까
    그렇게 보이는 게다.

    멀쩡한 남자 화장실일랑 건드릴 생각하지 말고
    그 한정된 공간에서 어떻게 이웃에게 폐 끼치지 않고 후딱 사용하고
    끝낼 수 있는지 그 방안이나 연구해보시지?
    하여간 이것들은 자기들 챙길 건 다 챙기면서
    남자들이 양보해야한다고 하고. 이러니까 여성운동을 안 좋게 보는 게야.
    이건 약자보호가 아니라 누워서 기득권 챙겨먹기니.
    너희들이 하는 그 쓸데없는 행동을 고치지 않으면
    변기를 2배로 늘려도 부족할 걸?

    차라리 수유/화장 고치기와 같은 것을 위한 다른 공간 마련을 요구하든가.
    괜히 잘 돌아가는 남자 화장실 망칠 생각 말고. 알겠냐 ?
    배부르니까 소화제 챙기는 짓거리 하고 있어.
  • 메구 2007/08/27 10:04 # 답글

    .//님. 킁~ 결국 쓸데 없는 짓이나 한다로 결론이 나는데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안돼셨네요. 쓸데없는 짓이나 하는 여자 뱃속 타고 나서 그따위로 살아야 하는게 억울해서 어쩐댑니까. 츠츠~
  •      2007/08/27 10:04 # 답글

    성지 순례 왔습니다.
  • FrostB 2007/08/27 10:59 # 답글

    .//아니 그러니까 남자가 여자 화장실 오래 쓰는것 이해 못하는것처럼
    여자도 남자가 화장실에서 용무만 보고 탈출하는걸 이해 못한다구요.

    애초에 지금 당장은 서로 이해할 수 없는 사안인데
    난데없이 "너희가 우리 방식을 따라라"라고 하시면 반발하죠;;
  • . 2007/08/27 12:12 # 삭제 답글

    정작 이해가 안 가는 게 뭔지 아십니까 ?

    밖에서는 당장 팬티가 똥오줌으로 젖을 동지들이 발버둥치고 있는데
    안에서는 여유롭게 화장을 고치는 상황입니다.

    하다 못해 그 줄을 선 사람들이 모두 화장을 고치거나 하는 아가씨들만
    있는 게 아니란 말이어요. 아줌마도 있고 꼬마애도 있습니다.

    남자 화장실에서도 똥이 매려워죽겠는데
    안에서 느긋하게 신문을 보거나 담배를 피우거나 하면 때려죽이고 싶죠.

    화장을 반드시 해야하는 겁니까?
    그러려면 화장실 대변기에 그냥 화장대를 설치하라고 하세요.

    왜 자기들의 비효율적인 방식은 고민하지 않고
    남자 화장실이 쓸데없이 넓다, 변기수를 늘려달라, 이런 얘기냐고요.
    문 밖에서는 쉬가 매렵거나 똥이 급한 사람들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는데
    안에서 화장도 고치고 한다는 게 말이 되냐는 겁니다.
    이런 게 오히려 이해가 안 가네요 -_-

  • . 2007/08/27 12:16 # 삭제 답글

    어차피 도시 각 공공공간에서는 수유할 곳이 마땅치 않다고 하니까.
    화장실을 늘려달라기보다는 극장, 백화점, 관공서 같은 곳에
    수유를 하거나 화장을 고치거나 기타 등의 잡무를 처리하는 별도의
    공간을 마련해달라고 하는 게 그나마 효율적입니다.
    화장실 문제보다도 어쩌면 더 급한 게 바로 수유공간문제입니다.

    화장실은 용무만 보는 공간으로 전용시키고 말이죠.
    이러면 애꿎은 남자화장실까지 망칠 이유가 없습니다.

    극렬페미들은 그만 징징대시고 좀 합리적으로 고민해보시죠.

  • 선아 2007/08/27 13:06 # 답글

    .님도 수유공간이나 화장 고칠 만한 잡무처리 공간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인정하고 계시니까,
    그런 공간을 따로 만들되 화장실 옆에 붙이던가 안에 넣던가 해서 화장실 내부도 늘리면 양쪽 의견 합체 완료!(...)

    그런데 화장실 안에서, 대변기 있는 데서 사람들이 화장 고쳐요'ㅅ'? 밖에서 기다리는데? 보통은 세면대로 나와서 고치지 않아요? 거울도 큰데;
    정말로 화장실 안에서 고친다면, 사람 많은데 그런다면 정말 무개념...ㄱ-

    적어도 여기서 남자화장실 줄여서 여자화장실 공간 늘려달라고 요구한 분은 없지만...(제절초님 제목 선택 확실히 잘못하셨음ㅠㅠ)
    만약 여자화장실 공간을 늘린다는 법이 제정되면 돈독오른 건물주나 설계사들은 남자화장실 공간을 줄여서 여자화장실 공간을 늘리려고 들 것 같긴 하네요...

    그래 차라리 화장실 사이즈는 똑같이 하되 잡무처리공간을 따로 마련하라고 하면 불편할지언정 건물주나 설계사들이 법을 악용하진 않겠지...ㅠㅠ
  • 선아 2007/08/27 13:20 # 답글

    그리고 저 위의 비로그인 '글세'님의 댓글에 동의. 비록 전 제절초님을 건너건너나마 알고 있지만, 그래도 동의.
  • 메구 2007/08/27 15:18 # 답글

    .//님... 어이가 자꾸 말머리 성운으로 도망가려고 해서 억지로 잡아놓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니까 누가 칸 안에서 화장을 고치는데요?
    ...나참 안에서 전화해댄다고 하질 않나.
    여자분이셔요? 여자분이어서 여자 화장실 갈때마다 그런 일 겪으셨으면 정말 초절정으로 안습한 동네에 안습한 환경이니 진심으로 안됐습니다, 동정하겠는데요
    남자분이라면... 어찌 그리 잘 아시는지 좀 근거나 대주시죠? -_-;
    제가 여자화장실에서 변태 본 적도 있고 남자를 본 적(아마 실수였던 듯)도 있지만 밖에서 방광터져 죽어가는 사람 내버려두고 즐겁네 눈누난나~ 화장고치고 앉은 고귀한 따님들은 뵌 적이 없어서 말이죠.
  • LorD_Ken 2007/08/27 22:20 # 답글

    글과 댓글을 보니 갑자기 하나 호기심이 발동하네요.
    남자분이 여성분들과 똑같은 옷을 입고
    (여성분들이 말씀하시는 몇겹의 속옷 등등)
    가방을 들고 화장실에 들어가서 "앉아서" 용변을 본다고 가정했을때
    어느쪽이 더 빨리 나오는지요 -_-;


    화장이라던가 기타 일에 대한 공간을 만드는건 찬성이지만,
    결국 대소변&생리 해결하러 화장실 들어가신 여성분들께선

    "들어간 김에" 옷도 좀 고쳐입고 뭐 하실것 같긴 합니다.
    물론. 여성분들 주장대로 화장은 빼고요^^;
  • 메구 2007/08/28 13:05 # 삭제 답글

    이부는 왠지 쩔어보여.
    사는거 팍팍하다고 이런데서 아무한테나 갈기세우면 안뒈지요
  • 유하루 2007/08/28 13:13 # 답글

    음...쓰신글의 의도와 뜻은 알겠는데 제목이조금 "공격적"인듯해요^^;;
    남자화장실이 쓸때없이 넓은것 보다 여자화장실이 너무 좁은문제 아닌가 하네요...^^;; 제가 워낙 말주변이 없어서 ...^^;; 잘봤습니다
  • . 2007/08/28 14:43 # 삭제 답글

    메구 /

    그만 억지 피우시고
    트랙백된 글이나 읽어보시죠 -_-

    말문 막히시니까 엉뚱한 트집을 잡으시네요.


  • BobLEM 2007/08/28 14:54 # 답글

    ...아니 글쓴이의 글이 공격적인 건 사실이지만 몇몇분들이 글 내용을 망각하시는 것 같아서 답답하네요;;; 화장실의 공간 문제보다는 '변기 수의 문제' 아닌가요; 아니 여자들이라고 변기통에 앉아서 화장 고치고 수다 떨지는 않는다고요, 어이들. 대체 사람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던 거야; 랄까 왜 서로 다른 방향을 보며 소리치기 바쁜거야; 여자가 변기에 앉아서 옷고치고 화장하고 들어간 김에 수다 떨고 자아성찰하다 나오느라 시간 오래 걸리는 거 아니거든요;? 용무만 간단히 하고 나온다고 해도 의복상의 문제라거나(치마가 더 오래 걸리죠, 속옷이나 스타킹이나 받쳐 입는게 많으니까) 어느 분의 말대로 생리라도 터졌으면 시간 좀 걸린다고요. 실제로 화장을 고치는 화장대(없는 곳도 있지만)랄까 세면대랄까는 그닥 시간소모가 없슴다.

    화장실 공간의 문제라기 보다는 순전히 배치된 변기 수의 문제 같은데요, 이건.

  • BobLEM 2007/08/28 15:02 # 답글

    (+) 덧붙이자면 요즘 여자화장실은 수유 및 화장, 덧붙여 어린 아이를 동반한 어머니를 위한 공간(기저귀를 갈기 위한)등이 함께 만들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ㅇㅠㅇ 그리고 밖에서 방광터져 죽어가는데 변기통에 앉아서 화장고치는 여자 있다고 말하는 사람 누굽니까;? 23년 살면서 여자화장실에서 그런 짓 하는 사람 본 적 없는 여자로서 말합니다. 당신이 살고 있는 동네는 무슨 무개념안드로메다입니까 ㄱ-? 잘 모르면서 짐작으로 쓰고 말하고 그걸 사실이라 믿지 맙시다, 우리.
  • coneco 2007/08/28 16:24 # 답글

    밖에서 발 동동 구르는데 안에서 담배피고 까르륵대는 여중고딩들이 있다고는 풍문에 들은 적 있습니다. 풍문이라 했지만, 실제로 일행이 화장실에서 갔다 나오면서 짜증을 내며 그리 말하더라구요. 코엑스몰 좀 구석진 화장실 (아마 미스터피자 쪽이었던가)에서 그런 일이 몇번이나 있었습니다.
    단, 이런 여자애들이건 칸 안에서 화장하는 여자건 혹은 그 이상 상상을 초월하는 무개념 안드로메다인이건 간에 그런 사람 몇 있다고 그걸 여성 전체의 문제인 양 싸잡아 말하는 무식한 사람들은 좀 없었으면 하네요.
    게다가, 이런 무개념들 문제들이나 먼저 해결하고 화장실 공간이건 칸 수건 늘려달라고 요구하라는 식의 말도 전형적인 물타깁니다. 어딘가 일리있는 듯 들려도 따지고 들면 전혀 상관 없는 문제이며, 동시해결(의 노력)이 불가능한 일도 아니잖습니까.
  • . 2007/08/29 10:30 # 삭제 답글

    변기 수를 늘려보았자 그만큼 이용자들이 해이해지면 끝장입니다.
    남자 화장실이건 여자 화장실이건 일단 변기를 점유해 문을 닫아버리면
    안에서 춤을 추건 요리를 하건 뭘 하건 제재할 방법이 없어요.

    도시 전체가 더우니까 아예 길거리에
    에어컨을 설치해달라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란 겁니다.
    과연 변기 수만 부족해서입니까 ? 효율성은 전혀 문제가 없고요 ?
    남자들처럼 용무만 보고 끝내는 양식으로 바꾼 다음에 면적타령을 하나요?

    이런 게 물타기라면요.
    지하철의 노약자석 자체도 물타기가 됩니다.
    자원이 부족하면 어떻게든 그 가운데 효율적 이용을 할 궁리를 하는 것이
    물타기라면, 그냥 건물 전체를 여자 화장실로 전용해버리면 되겠네요 -_-;
  • . 2007/08/29 10:39 # 삭제 답글

    차라리 화장실을 모두 유료화시키고
    이용시간에 따라서 요금을 매긴다라고 하면요 ?
    그 때에는 면적타령 논쟁은 자취를 감출 겁니다.
    이용시간에 따라 요금을 매긴다고 하면
    진작 왜 그렇게 못 했을까 생각되었을 정도로 아주 효율적으로 이용할 걸요?

    건물주도 유료라고 하면 면적증가를 거부하지 않을테니
    차라리 화장실 유료화 운동이라도 전개하는 게 어떻습니까?

    이런 시장적 해결이 싫으면
    버스 안내양처럼 화장실 도우미를 둬서
    오래 이용하는 사람에게 경고를 주거나 노약자나 아이들을 돕는 등의
    역할을 맡게 해달라고 정부에 청원을 하시든가요. 그렇지 않아도
    무질서한 화장실이니 질서감시꾼이 필요하지 않겠습니까.

    단순히 농담뿐일까요?
    자율적으로 해결하지 못 하고 면적만 늘려달라 징징거리면
    그냥 시장에 맡기거나 공권력에게 위임하는 것 밖에 없거든요.
    변기이용시간이 '일반인'들이 용무를 마치는 평균시간을 넘어서면
    그만큼 부가요금을 매기고 하는 식으로 가거나
    감시꾼이 변기에 달린 마이크로 '기다리는 사람이 있으니 나와주세요'라고
    해도 변기 수가 과연 심각하게 부족한 걸까요?
  • 메구 2007/08/29 15:15 # 답글

    .//님 ... 네.
  • 남극탐험 2007/08/29 16:44 # 답글

    그냥 지나가다 남깁니다만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제가 "남자라 여자화장실이 얼마나 좁은지 몰라서 이렇게밖에 답을 못한다"는 건 문제라면 문제겠습니다만....

    전 남자화장실도 좁거든요.
    일 보고 나오는 사람과 부딫히는 것 자체를 위생적 측면으로 좋게 보지 못하기에 "그냥 화장실은 둘 다 넓어야 한다"가 맞는 것 같은데요.

    환풍, 통풍이 잘 안되는 것도 가뜩이나 문제인 것 같아서요.
    화장실 무조건 좀 넓었으면 좋겠습니다. 남여할 것 없이.
  • 리나n버섯 2007/08/30 01:37 # 답글

    남자 화장실이 넓은지 좁은지는 잘 모르겠지만,
    여자 화장실의 변기수가 많아져야 한다는건 확실한 것 같습니다.

    면적 타령 하기전에 효율적으로 빨리 써라 어쩌라. 하시는 분도 있는데_
    뒤에 사람들이 줄줄이 서있는데,
    변기에 들어 앉아서 책이라도 읽고, 잠이라도 자는 줄 아십니까.
    최대한 빨리 해결하고 나와도 '남자보다' 오래 걸리고 붐빈다는 겁니다.

    여성용 입식 변기 어쩌고, 그런게 생겨도_
    결국 여성이 소변을 볼때 옷을 입고 벗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소용 없는 짓이지요.

    화장실에서 왜 화장을 하느냐구요?

    예전에 어떤 여성분이 지하철에서 화장을 하니, 옆에 있던 할아버지가
    '여기가 너네집 안방인줄 아냐. 어디서 화장을 하냐'면서 욕을 했다던 기사를 보았지요.
    밖에 보이는 데서 하면, 그렇게 욕할 사람들이 한둘이 아닌걸 아는데_
    저절로 당연히 여자끼리만 있는 화장실을 사용하게 되는거 아닌가요.

    그리고, 화장실에서 하는 화장.. 변기에 앉아서 하지 않습니다.
  • visitor 2007/08/30 04:34 # 삭제 답글

    여자 화장실 늘리는 건 당연한 일이지만...
    제발 격층이나 멀리 떨어진 곳에 남자화장실을 만들지는 말았으면 합니다.
    비록 여자들이 화장실을 자주 가야 한다고 하지만,
    어차피 극한 상황에서의 극한값은 남자나 여자나 같을 거 아닙니까..........
  • 비월군 2007/08/30 20:35 # 삭제 답글

    .님// 뭔가 전혀 이해도 동조도 안가는 주장이네요 ;;
    트랙백한 글에서도 말했었지만 남자가 여자보다 용변을 보고 나오는게-소변- 여자보다 훨씬 빠릅니다. 남자들 트렁크보면 앞부분이 뚫려있어서 용변을 볼때는 지퍼내리고 트렁크에서 꺼내서 용변을 보면 되지만, 여자들은 신체구조상 서서 볼일보는게 힘들고 따라서 바지를 입었다면 바지를 내리고 속옷을 내려야합니다(치마류일경우에는 더더욱 신경써서 스타킹을 내려야죠) 보고 난 후에도 처리시간이 깁니다. 애초에 .님이 말하시는 '듯'한 용변에 걸리는 시간부터 차이가 납니다 -_; 그리고 여자들은 화장실 안에서 옷을 추려입고 그것의 매무새를 다듬을망정 화장은 하지 않습니다 -_-; 세면대에 아주 큰 거울이 있는데 그걸 마다하고 조그마한 컴팩트 거울을 사용한다는사람은 거의드물어요 . 그런사람은 예의가 없는거구요 -_-;

    그리고 그 용변이라는데에 집어넣어주지 않으시는 '옷처리' 나 '화장' 같은경우. 여자들은 신경을 안쓸래야 안쓸수가 없어요 --; 안쓰는 경우에 주위에서 그것을 알아보거나하면 굉장한 눈치가 보입니다 -_-; 그리고 본인도 찝찝하구요. 일단 .님은 아무리봐도 여자가 아니신거 같습니다 상황을 완전히 오해하고 계신듯;

  • kidkaito 2007/08/31 00:14 # 답글

    ..갑자기 칸 안에서의 화장얘기가 나와서 말입니다. 그런 무개념한 여자가 세상에 있습니까?? 여자화장실의 그 기나긴 줄에 한번쯤은 여자분이라면 기다려보셨을텐데요. 한번 그런여자 만나보고싶습니다. [제가 일단 죽여버릴지도 모릅니다.]

    무엇보다 화장을 고치는 곳은 따로 있습니다. 요즘에는 아예 화장대가 따로 설치되는 실정이구요.[대형 백화점에 가면 다 화장대가 따로 설치되어있습니다.]

    참고로 칸 안에서의 시간이 오래걸리는 이유는.. 소변이나 대변을 보고난뒤의 뒷처리가 가장 오래걸립니다. 특히 미니스커트나 온갖 치마를 입었을때. 바지를 입을경우에는 그다지 상관은 없지만 치마같은경우는 뒷마무리가 잘 되야되거든요.. [화장실 다녀왔는데 치마가 돌아갔다거나 이러면 좀 곤란합니다.]


    ..개인적인 견해입니다만.. 아무리 여기서 떠들어봤자 소용이 전.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서로 상대방 간의 기분까지 안좋게 만들면서 말이죠..
  • paran 2007/09/01 00:36 # 삭제 답글

    음. 아무도 여자화장실에서 최단시간으로 일을 해결하고 나오는 시뮬레이션을 쓰지 않으시는군요. 할 일만 하고 나와도 기본적으로 이만큼의 시간과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 말이죠. 트랙백 좀 하겠습니다^^;
  • 닝기리 2007/09/13 10:55 # 삭제 답글

    허허 답답한 인간 그럼 여자랑 남자랑 공용으로 만들면 돼겠네
    빙시야 그게 무슨 생각할 일이냐?
    남자는 똥 안싸냐?
    그럼 남자 화장실은 소변기5개에 대변기 하나면 돼겠네
    아님 대변기는 아에 만들지도 말던가 ㅋㅋㅋ
    떵은 집에서 싸 남자들은.... 헌법에 명시 ㅋㅋㅋ
    그리고 남자화장실 축소하고 나머지에 여자 화장실 늘리면 돼겠고
    성차별적인 문제는 논하지 맙시다
    뻑하면 성차별이네 머네 떠드는데........
  • 제절초 2007/09/13 11:37 # 답글

    닝기리// 100명 기준으로 소변기 다섯개에 대변기 하나면 될 것 같습니다.
덧글 입력 영역
◀ 이전    다음 ▶